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 - 사람 마음이 약으로만 치료 되나요?
팔호광장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누구나 마음의 상처와 질병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인지조차 못한 채 괴로운 나날을 보내기도 합니다. 정신의학과의 문턱이 확 낮아지면 좋겠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정신의학과는 온몸이 포박된 채 헤롱헤롱대거나 곧 죽기 직전의 긴박한 우울증 환자들이나 가는 무시무시한 곳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 이들을 위해 정신의학에 대해 캐쥬얼하면서도 핵심을 콕콕 짚어 설명해주는 참 고마운 입문서적이 출간되었습니다. 특히나 이 모든 과정을 만화를 통해 진행해주는 신박한 녀석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팔호광장(필명)님께서 출간하신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은 정신의학의 개념과 용어들을 가장 쉽고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입문서입니다.

 

책은 심리학과 마음, 뇌, 관계, 정신병원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호흡으로 읽어나가야 하는 기승전결을 가진 책이 아니라, 내가 필요한 부분들을 언제든 먼저 골라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저를 고민하게 했던 부분은 제 안에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방어기제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불안과 걱정에 짓눌려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 결정을 유보하고 더 완전한 준비과정을 위해 주저앉아 버리는 제 모습 때문에 스스로 실망하고 낙심했던 순간이 빈번하게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를 지키기 위해 거대한 적과 마주하지 않고 회피하고 외면해버리는 제 모습을 만화를 통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정신의학 서적이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참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만화는 단순히 어려운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기 위한 도구로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텍스트로 읽을 때는 이것이 내 이야기 같지가 않고 제3자의 설명을 듣는 느낌으로 멀찌감치 떨어져 방관하는 느낌이었다면, 같은 내용도 시각화된 만화로 보니 머릿 속에 해당 개념이 선명하게 인지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미지화 된 개념은 제 삶과 모습에 적용하는 것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전류가 흐르는 바닥과, 전류를 피해다니는 강아지의 그림을 통해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된 어려움과 연속된 고통들로 인해 어느 순간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조차 놓아버리고 다가오는 고난을 그대로 맞이하고 있는 제 모습이 오버랩되어 보였습니다.

 

정신의학 이야기를 만화를 통해 이미지로 마음에 새기는 과정은 제 자신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게끔 도와주었습니다. 단순히 불안과 두려움, 공포라는 감정이 막연하고 뿌옇게 느껴질 때는 어찌해야할바를 모르고 그저 당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것을 이미지화하고 책에서 소개해주는 용어로 이름을 붙이고 정의를 내리니 조금 더 편하게 이 감정들을 다루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정신건강의학에 대해 한걸음 더 깊이 다가가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이 책,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공부한다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그저 웹툰을 본다는 느낌으로 한 단어 한 단어, 한 챕터 한 챕터 읽어나가다보면 어느새 내 심리와 마음상태에 대한 통찰력있는 이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는 기회를 꼭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