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짜 하나님을 만났을까? - 부모와의 애착으로 바라본 하나님
김미선 지음 / 두란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의 하나님은 온전한 하나님이십니까? 상당히 도발적인 질문으로 들리지만 이는 우리가 인생을 살며 한번은 반드시 물어야 하는 질문입니다. 우리 대부분은 이 질문에 그러하다고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우리가 이단 모임에 나가고 있는 것도 아니고, 교회에서 설교를 통해, 집에서 성경을 통해 읽어나간 하나님이 온전하지 않을리가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번에 김미선 선생님이 출간하신 신간, 나는 진짜 하나님을 만났을까?는 우리의 기대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가 각자의 마음상태와 자라온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하나님을 그리고, 하나님과 왜곡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 꾸준히 하나님에 대해 배우고 알아가면서 그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기를 사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분과의 대화인 기도를 쉬지 말아야 하고, 날마나 성령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봐야 한다." (p.211)

 

이 책에선 상담자의 유형을 회피형(무시형), 집착형(불안형), 혼란형(두려움형), 안정형, 획득형 안정형 등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그들 각자가 그리고 있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파헤쳐 나갑니다. 책을 한 호흡으로 읽어나가는 것도 좋겠지만 특정 인물에 집중하여 읽어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내가 책 속 누구와 닮았는지를 잘 살펴보며 내 안이 어떻게 왜곡되었는지를 다른 상담자의 모습을 통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폭력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란 아이는 하나님을 어떻게 그릴까요? 가정 폭력 속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가 느끼는 감정은 일종의 무력감입니다. 아버지로부터 고통받는 어머니를 구할 수 없는 무력감이 지속적으로 학습되어가고, 어머니가 어떻게 될지도 모른다는, 혹은 어머니가 나를 버리고 떠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관계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지만 동시에 상대가 나를 이용하도록 허용하기도 하고, 아버지처럼 누군가에게 가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무서운 하나님, 엄격한 하나님, 가차없이 징벌을 내리는 하나님, 나에게 무관심한 하나님, 나보다 바깥세상 잘나가는 사람들을 더 위해주시는 하나님, 우리가 그리는 하나님은 또 어떤 모습입니까?

 

우리는 이쯤에서 한걸음 멈춰 다시 우리의 생각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은연중에 그려내는 하나님의 모습은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모습과 어딘가 어긋나 있습니다. 하나님은 제자들에게 일곱번씩 일흔 번도 용서하라고 하신 분이십니다. 죄지은 자녀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하나님이십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결국 우리에게 사랑을 얻어내고야 마는 하나님, 혹시 이 하나님이 여러분에게는 낯설게 느껴지십니까?

 

다른 이들의 상담 내용을 들여다보며, 또 그들의 아픔을 함께 고민해보며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을 오해하고 있었는가를 객관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다 아픔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픔을 감추기 위해 가짜 신을 만들어 거짓 속으로 숨어들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세상 그 어떤 일보다 긴박한 일은 지금 당장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일일 것입니다. 이 책에 적힌 수많은 사연과 아픔을 통해 우리 안에 왜곡된 하나님의 모습을 바로 세우고, 내가 만든 하나님이 아닌 진짜 하나님과 만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