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마카베 아키오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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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경제학으로 인정받지 못하던 경제학의 분야가 있습니다. 경제학이 아닌 심리학이나 인문학 아니냐며 경제학의 본류에 편입되지 못하고 겉돌아야 했던 분야입니다. 그런데 이 분야에서 노벨경제학상이 나오고, 이후 이것은 세계 경제학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바로 행동경제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람의 행동과 심리를 통해 경제활동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행동경제학은 이제 경제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류 중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많은 사회인들이 이 행동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공부를 시도하고 있지만, 비전공자에게는 이해하기도 쉽지 않고, 애초에 접근 자체도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번에 마카베 아키오 교수에 의해 출간된 신간,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은 제목 그대로 일러스트를 통해 행동경제학의 모든 것을 즉각 이해시켜주는 신박한 책입니다.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이 책을 통해 흐름을 읽어나가다보면 어느새 행동경제학이라는 높은 산의 정상에 우뚝 설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 학교에서 배웠던 경제학에 의하면 소비자는 가장 합리적인 방향으로 소비를 합니다. 그런데 이론으로 배운 경제학과 달리 실제 실무현장에서 소비자들은 뜬금없는 소비를 하곤 합니다. 이는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를 통해 분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행동경제학에 의하면 인간은 그 자체로 단일한 객체가 아니라, 각자가 자신의 감정이나 취향, 습관 등을 근거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존재이기에 단순히 경제학적 예측만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선택을 하는 존재들입니다.

 

소비자들은 경제전문가들처럼 오픈된 모든 정보를 취합해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정보의 공백이 있는 분야도 있고, 자신의 경험에 의해 확증편향 내지는 일종의 선택 오류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각 개인의 심리와 행동에 의한 것입니다.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런 행동을 분석하고 적용해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선 소비자들의 현상유지 심리, 정보의 비대칭성, 첫인상으로 결정하는 초두현상 등 다양한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우리의 돈과 지갑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롱패딩을 구입하는 유행 편승, 일명 쏠림현상부터 주관에 의해 예측이 왜곡되는 도박사의 오류 등 나도 모르게 내 선택을 좌지우지하고 있었던 행동경제학에 대해 일러스트와 텍스트를 통해 분석하고 이해시켜 줍니다.

 

한,두시간의 시간만 투자한다면 누구라도 쉽고 빠르게 읽어나갈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경제학이라는 용어에 미리 질려버리는 분들, 소비자들의 심리를 알고 싶은 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모든 자영업자들에게 이 책,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오늘 우리를 찾아온 고객의 행동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고,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아는 자와 모르는 자의 미래는 극에서 극으로 갈라질 것입니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을 통해 가장 최신의 경제학을 세련되게 배워보세요. 소비자와 경제 흐름을 읽는 눈이 한층 더 깊고 높아질 것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이 책,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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