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스의 힘 - 끊임없는 자극이 만드는 극적인 성장, 개정판
켈리 맥고니걸 지음, 신예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우리는 그야말로 스트레스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사회 곳곳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부작용과 괴로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폭발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하면 스트레스를 피하며 살 수 있을까요? 궁금한 마음에 서점에 가보면 스트레스를 피하는 방법에 관한 다양한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흔한 자기계발서 사이로 참 독특한 책이 보입니다. 스트레스는 독이 아니라 약이다, 스트레스를 피하지 말고 이용하라고 이야기하는 도발적인 책입니다. 도대체 이 책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이 책은 스탠퍼드대학에서 학생 평가 1위를 한 강사이자 TED에서 1천만뷰 이상을 기록한 경이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는 켈리 맥고니걸이 쓴 스트레스의 힘(The Upside of Stress)이라는 책입니다. 스트레스의 힘은 수년전 국내에서 출간되어 선풍적인 반향을 불러왔고 이번에 개정판이 출간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국내에서도 많은 독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트레스가 단순히 해롭다고만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충고합니다. 아니, 만악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어떻게 인간에게 해롭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까?
여기서 우리는 관점을 전환해야 합니다. 더이상 스트레스 해소를 목표로 삼지 말고,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로 발상을 바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단순히 짜증나는 감정으로 보지 않고, 일종의 에너지로 본다면 그때부터 우리 삶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원자력의 폭발은 핵폭탄이라는 최악의 결과물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원자력 에너지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는 다양한 분야에 효과적인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스트레스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한 문장으로 표현했지만 이는 연습을 필요로 하는 행위입니다. 그동안 우리를 지배해온 가치관에 크게 위배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인정했다면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더 깊은 영역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스트레스의 동기는 무엇인지, 그것이 나에게 왜 중요한지, 그것이 어떻게 동력이 되어줄지 등을 생각해보면, 단순히 스트레스를 회피하기만 했던 시절에는 알지 못했던 나의 가장 깊은 영역에 들어가볼 수 있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올바르게 이해했다면 마지막으론 이 스트레스를 적당히 조절하면서 나에게 유용하게끔 활용해나가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놀라운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바로 스트레스가 있는 그곳에 우리의 성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스트레스는 우리가 우리 삶에서 중요한 일들을 만날 때마다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산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그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고, 따라서 스트레스를 회피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들을 매번 포기하고 외면하며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면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직면할 때에야 우리는 우리 삶의 가장 본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고통을 이해하는 것은 동시에 나라는 존재와 사람의 인생을 이해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역경의 뒤편엔 무엇이 있을까요? 불안의 저 너머엔 무엇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가보지 않으면 만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언제까지 스트레스 해소에만 목을 매고 계실 겁니까?
어쩌면 우리는 지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분기점에 서있는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받고 있는 그 긴장과 압박을 어떻게 다루고 계십니까? 여기 켈리 맥고니걸의 검증된 책, 스트레스의 힘이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한번도 넘어서지 못한 그 선을 넘어갈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스트레스의 힘을 통해 진정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해보세요. 모든 불안한 청춘들에게 이 책, 스트레스의 힘을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