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영어원서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 어린 왕자 단계별 영어 원서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 도서출판 동행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마다 이루고 싶은 목표나 꿈은 각각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신년계획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주로 건강에 대한 것과 영어에 대한 것이 그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영어를 잘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휴양지나 대중교통 안에서 영어로 된 책을 펼쳐들고 마치 한국어로 된 책을 읽듯 술술 읽어내는 것입니다. 따로 사전이나 스마트폰 번역앱의 도움 없이 원서를 읽어내는 게 가능한 일일까요?

 

이번에 도서출판 동행에서 출간된 신간,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어린 왕자 편은 원서를 읽어낼 수 있는 최적의 코스를 전해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그간 원서 읽기에 대한 책들이 서점가에 참 많이도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른 책들과는 조금 결이 다릅니다. 직독직해, 이미지 트레이닝 등을 앞세워 원서와 한글, 그림 등을 마구잡이로 섞어놓은 다른 책들과 달리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영어로만 가득합니다. 도대체 무슨 자신감일까요? 혹 저자가 독자들의 수준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동안 우리가 봐왔던 원서 읽기 책들은 한쪽면에는 영어를 놓고 옆 페이지에는 한글을 실어놓아 원서를 읽으며 해석이 맞는지 수시로 확인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독자들에게 시종일관 영어만을 쏟아냅니다. 그럼 내 해석이 맞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냐구요?

 

이 책은 여기서 상당히 놀라운 방식을 제시하는데, 책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단계적으로 어려워지는 독해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어린왕자라는 불세출의 명저는 본문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가장 쉬운 단어와 문장을 통해 초등학생도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부담없는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어렵게 형용하는 문구들이 붙어있지 않고 대부분 동사로 이루어져 있어 단어의 뜻과 눈치만 있다면 누구라도 자기 힘으로 본문을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1단계를 읽어나가며 영어를 읽어내는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원문을 읽었다면 중도에 포기하게 마련이지만, 이 책은 조금씩 단계를 조절해가며 독자가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읽어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1단계를 마스터했다면 2단계에서는 동사의 시제와 현재동사가 아닌 다양한 표현이 추가되어 진행되어집니다. 문장 자체도 길어졌고 자칫 여기서 포기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으나, 이미 1단계를 정복하신 분들이라면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해나가실 수 있습니다. 2단계를 지나 3단계, 4단계에 이르면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실제 미국의 영어 텍스트 수준의 문장들이 내용을 가득 메웁니다. 내용을 알고 있다는 자신감과 1,2단계를 거쳐오며 몸에 밴 영어 읽는 힘을 통해 4단계를 읽어내고나면 비로소 원문 텍스트인 5단계까지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참으로 신박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왜 진작 이런 방식으로 리딩 훈련을 하지 않았던 걸까요? 영어와 한글을 갈지자로 오고가며 정신없이 빠르게 읽는 것만을 연습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가장 쉬운 문장으로 읽어내고, 문장을 변형시키고 살을 붙여가며 조금씩 더 깊은 읽기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야말로 진짜 네이티브들이 영어를 배운 방식이며 우리가 한국어를 배운 방식도 따지고보면 이와 같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진짜 언어를 읽는 법을 배우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의 본문으로 어린왕자를 택했다는데 이 책의 탁월함이 있습니다. 어린왕자는 어린시절 읽을 때와 학창시절 읽을 때, 어른이 되어 있을 때 모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신비한 책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쉽게 읽는 어린왕자와 깊이 읽는 어린왕자의 맛이 어떻게 다른지 이 책을 통해 경험해보시는 재미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바라는 것은, 어린왕자 뿐 아니라 계속해서 다른 이야기를 통해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시리즈가 출간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책은 정말 유효하고 효과적입니다.

 

이제는 정말 영어로 무언가를 읽고 싶다고 한탄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어린 왕자 편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쉬운 길을 통해 가장 어려운 고지를 정복해봅시다. 이 책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가장 완벽한 원서 읽기의 과정을 이해시켜줄 것입니다. 이 책을 꼭 구입하여 읽어보세요. 여러분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