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얼마나 깊은 절망을 경험해보셨습니까? 살아가며 누구나 겪는 고난 외에도 특별히 더이상 추스릴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이 무너져 내린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런데 나만 유별나게 겪는 것 같은 이런 특별한 고통이, 주변을 살펴보면 의외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감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심리 치료의 도움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 분야에서 가히 독보적인 존재는 바로 빅터 프랭클입니다. 빅터 프랭클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사선을 넘나들며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밑바닥을 경험하고 돌아와 의미치료라는 놀라운 방식을 제시하게 됩니다. 아마 심리 치료에 관해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로고테라피, 로고스 같은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의미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 빅터 프랭클의 책을 찾아보신 분들은 막상 어느 책부터 봐야할지, 어떤 책이 어떤 교훈을 주는지 몰라 막막하기만 하실 겁니다. 이번에 빅터 프랭클에 관한 국내 최고의 권위자이신 이시형 박사님과 박상미 선생님께서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라는 책을 통해 일반 독자들에게 빅터 프랭클과 의미 치료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눠주십니다. 의미 치료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통해 빅터 프랭클의 세계관을 만나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로고스, 로고테라피 등등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로고스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빅터 프랭클은 인간 정신의 근원을 로고스라고 불렀습니다. 평상시의 인간이라면 화장을 하고 연기를 하며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감당하고 살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궁지에 몰려 나락의 끝자락에 선 인간은 더이상 자신을 치장할 수도, 연극을 풀어나갈 수도 없습니다. 밑바닥이 훤히 드러난 위기의 순간에 각자의 인간이 드러내는 모습(누군가는 악한 모습을, 누군가는 성스러운 모습)을 통해 우리는 우리 안에 우리가 평소 생각하던 것과는 다른 어떤 의미나 목표, 동력, 가치 같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표지에는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제목외에도 영어로 LOGOTHERAPY라는 단어가 적혀 있습니다. 로고스로 치료가 가능하단 말입니까?

 

빅터 프랭클은 고통을 활용하는 의사입니다. 고통을 회피하고 위기로부터 도망치는 법을 알려주는 자기처세술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고통을 마주하도록 도와주는 영혼의 의사입니다. 삶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질문을 회피하지 않고 마주했을 때 비로소 찾아오는 해방이 있습니다. 그전까진 생각해본 적 없는 우리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에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을 넘어선 어떤 목적이 여러분에게 주어졌다는 사실이 믿어지시나요? 이 책은 의미치료에 대해 다양하고 풍성한 사례를 통해 조금씩 조금씩 독자들을 각자의 수용소로 밀어넣고 각자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인간의 가장 위험한 상태를 위기에 처한 순간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잃어버렸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시형 박사님과 박상미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는 그래서 내 삶의 다음 걸음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기대하게끔 도와줍니다.

 

여러분은 삶의 의미를 발견하셨습니까? 빅터 프랭클의 걸음을 따라 우리도 우리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나갑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수용소에선 가장 깊은 절망을 경험한 사람부터 탈출할 수 있습니다. 내일이 보이지 않아 막막한 모든 영혼들이 이 책을 통해 목적있는 삶을 찾아나가시길 기대합니다. 모든 상처받은 이들에게 이책,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