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국민들의 일본 불매운동이 한창인 와중에도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일본에도 소개되는 등 황당한 일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현상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감사하게도 2003년 한국으로 귀화한 세종대학교 호사카 유지 교수님께선 이 반일 종족주의의 실체와 허상에 대해 상세하게 파헤친 신간, 신친일파를 출간하셨습니다. 일본인으로 오랜기간을, 그리고 지금은 한국인으로 살아가고 계신 교수님이시기에 그 누구보다도 한국과 일본의 상황을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들여다보실 수 있습니다. 호사카 유지 교수님께서 바라보신 신친일파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 책은 크게 강제징용과 위안부, 독도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이 이야기들은 독자적인 주제를 임의로 선정하신 게 아니라, 반일 종족주의에서 저자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지적하고 반박하며 기술하신 것입니다.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이 등장한다는 사실에 경악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놀랍게도 호사카 유지 교수님은 반일 종족주의의 주장들이 전혀 새로운 것들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들의 주장은 일본 우익들이 수십년간 줄기차게 외치던 내용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위안부 문제에서 반일 종족주의는 철저하게 일본 우익의 입장을 대변합니다. 살아있는 증인들의 외침은 근거가 없다고 치부하고 침략군인 일본의 입장을 신뢰합니다. 호사카 유지 교수님은 이러한 관점을 노예근성이라는 단어로 설명합니다. 신친일파들은 일본을 두려워합니다. 그들에게 자발적으로 순종하며, 그들의 심기를 거슬리는 것은 어떻게해서든 피하려 합니다. 이런 독특한 심리에 대해 교수님은 책의 전반에 걸쳐 계속 지적해나가십니다.
이 책은 정치적 관점에서 쓰여진 책이 아닙니다. 우익의 입장을 반박하기 위해 진보적 스탠스를 취하는 모습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 책은 그저 사실에 근거하여 거짓된 주장과 그릇된 태도를 바로잡아나갈 뿐입니다. 책을 읽으며 페이지마다 가득한 자료와 정보들에 깜짝 놀라게 되었습니다. 2019년 반일 종족주의 출간 이후 교수님께서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하고 대응하고 계신지를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에 한국내에서 진단키트의 이름을 독도로 하자는 청원이 일어났고, 일본의 한 정치인이 이에대해 허무맹랑한 우익의 주장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책에선 석도가 왜 독도인지, 반일 종족주의에서 주장하는 독도의 주권 문제에 어떤 모순이 있는지를 상세하게 파헤칩니다. 결론적으로 그 책에서 채택한 모든 입장은 일본 우익이 내세우는 주장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학자로서 다양한 관점과 자료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한쪽에 유리한 자료는 감추거나 누락시키고, 일본 우익이 주장하는 자료만을 모아 자신들의 논리를 억지로 쌓아가는 것입니다.
호사카 유지 교수님은 개인의 표현의 자유와 역사 왜곡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이야기합니다. 개인의 언론 자유는 보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한나라의 역사를 왜곡하고 훼손시키려는 입장이라면 당연히 이에 대해 철저한 비판과 문제제기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진실을 보고 싶은 모든 분들께 이 책 신친일파를 추천드립니다. 사실에 근거하여 거짓 논리를 부수는 통쾌한 책, 신친일파를 통해 지금도 대한민국 땅에서 노예로 살아가고 있는 신친일파들의 민낯을 똑똑히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한국인과 상식이 있는 세계인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