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시작의 힘 - 어떤 목표든 끝까지 완성하게 만드는
필리프 바르트 지음, 이미영 옮김 / 와이즈맵 / 2020년 4월
평점 :
자신의 인생이 더할나위없이 만족스럽다는 분들은 아마 많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막상 변화를 시도하려고 하면 변화라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힘든 것은 변화를 시작하는 그 자체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지금까지와 다른 삶의 방식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왜 매번 포기하고 무너지고 도망치는 것입니까?
독일의 광고 기획자인 필리프 바르트가 출간한 신간, 작은 시작의 힘은 제목 그대로 우리가 우리의 목표를 끝까지 완성하도록 만들어주는 시작의 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시작이 그냥 시작이 아니라, 작은 시작이라고 합니다. 무슨 얘기일까요?
우리가 무언가를 미루는 것은 더이상 선택의 영역이 아닙니다. 우리는 미루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미루는 것이 아예 습관이 되어버렸습니다. 우리는 선택의 여지없이 시작을 미뤄버립니다. 저자는 이 지독한 습관과 싸워 이기기 위한 일종의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먼저 미래의 목표를 분명하고 선명하게 그리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반드시 구체적인 것이어야 하며, 우리가 그것을 포기하거나 미룰 가능성 자체도 모두 제거해버린 것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상상하기 시작함과 동시에 이제 더는 미룰 수도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EXIT는 애초에 지워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가 나옵니다. 바로 작은 성공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성공은 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우리를 동기부여하며 일을 포기하지 않을 힘을 가져다 줍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 성공을 너무 멀리, 또 너무 높게 설정해놓으면 우리는 힘들게 시작하더라도 이내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목표가 너무 높고 멀리 있어서 애초에 의욕을 잃고 시작조차 못하는 것이지요. 시작을 미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게 시작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작은 시작은 곧 작은 성공을 가져다 줍니다. 그 작은 성공은 우리로 하여금 다음일을 또 시작할 원동력을 가져다 줍니다. 크게 목표를 세워 한번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작게 시작하고 작게 성공하고, 다시 시작하고 또 성공하고를 반복한다면 멀게만 느껴졌던 최종 목표도 조금씩 우리에게도 다가옵니다. 우리가 미친듯이 쫓지 않아도 목표가 우리에게도 밀려들어옵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행하기, 휴식하기 등 저자가 전해주는 디테일한 팁들이 책에 가득합니다. 산만함을 이기기 위해 책상을 한바퀴 돈 후 책상을 세번 두드리는 등 자신만의 스타트 포인트를 세팅하는 것도 상당히 유용한 조언이었습니다. 실제로 작게 시작하고 작게 성공하기 위해 도전해본 사람만이 전해줄 수 있는 현실적인 도움이었습니다.
철학적으로 거대담론을 논하며 인간의 심리를 파고드는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그 어떤 책보다도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가이드를 통해 정말 오늘 한걸음을 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줍니다.
작은 일도 시작해야 위대한 일도 생긴다는 마크 저커버그의 말처럼, 이 책에서는 궁극적으로 우리 인생을 승리로 이끌어줄 작은 시작을 이야기합니다. 누군가에겐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이 누군가에겐 도저히 혼자 힘으론 할 수 없을만큼 버거운 일일 수 있습니다. 그 작은 일의 시작을, 이 책 작은 시작의 힘이 도와줄 것입니다.
오늘도 미루고 내일도 미룰 예정이십니까? 이제는 시작이 뭔지 목표가 뭔지도 까마득해지셨나요? 언제나 미루고 포기하는 모든 청춘들에게 이 책 작은 시작의 힘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작게 시작하여 끝까지 완성하는 힘을 통해 무의미하게 흘려보낸 지난날을 떨쳐내고 새로운 인생을 펼쳐나가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오늘 시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