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 - 오늘날 세상에서 신앙을 지키는 법
크리스토퍼 라이트 지음, 박세혁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혼란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성경은 어떤 것일까요? 66권의 성경이 모두 필요하지만, 저는 특별히 다니엘서가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큰 성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니엘은 신앙을 핍박하는 세상 속에서 신자가 어떻게 바로서야하는지를 보여주는 놀라운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세상 속에서 일하는 모든 크리스천들이 다니엘서를 꼭 읽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다니엘서의 이야기는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주일학교 때 선생님의 그림 설명을 통해 본 다니엘과 사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성경은 어떤 것일까요? 66권의 성경이 모두 필요하지만, 저는 특별히 다니엘서가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큰 성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니엘은 신앙을 핍박하는 세상 속에서 신자가 어떻게 바로서야하는지를 보여주는 놀라운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세상 속에서 일하는 모든 크리스천들이 다니엘서를 꼭 읽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다니엘서의 이야기는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주일학교 때 선생님의 그림 설명을 통해 본 다니엘과 사자굴과 풀무불 등의 이미지 때문에 동화같고 친근한 느낌이 있지만 어른이 되어 실제 개역개정판의 다니엘서를 읽어나가면 상당히 난해하고 어려운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우리시대 최고의 구약 강해가이신 크리스토퍼 J.H.라이트 교수님께서 이번에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라는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다니엘 이야기를 쉽게 풀어주십니다. 다니엘서의 배경과 인물들의 심리묘사, 시대적 상황과 현시대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 등이 빠짐없이 담겨진 이 책은 단언컨대 다니엘서를 접근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선택이 되어줄 것입니다.

 

다니엘서는 온갖 환상으로 가득합니다. 그런데 이 책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를 읽으며 놀라게 된 점은 그때는 환상이었던 이야기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하나님의 통치, 신상의 붕괴 등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역사를 통해 경험한 것입니다. 물론 완전한 하나님의 통치는 그리스도의 다시 오실 날에 이루어질 것이지만 우리는 구약의 성취를 통해 미래의 언약도 결국 이루어질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니엘서는 그 자체로 우리에게 믿음에 믿음을 더하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다니엘은 사람이 견뎌내기 힘든 고난들을 모두 이겨내며 결국 높은 자리에 이릅니다. 이는 보는 이들을 통쾌하게 만들지만 크리스토퍼 라이트 교수님은 바로 이 부분을 경계하고 지적합니다. 다니엘서를 자칫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고난의 끝에 결국 사람의 높아짐을 얻게 된다는 그릇된 교훈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토퍼 라이트 교수님은 느부갓네살의 신상이 부숴지듯 인간의 제국이 결국 가루가 되어버리고 마는 모습을 기억하라고 조언합니다. 다니엘서의 교훈은 참고 이겨내면 결국 높아진다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모든 것들은 결국 무너져 내리고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의 나라만이 영원토록 남아 있을 것이란 겁니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를 읽지 않았다면 다니엘서를 얼마나 오독했을지 아찔하기만 합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빠져나갈 때마다 물샐틈없이 잡아주는 크리스토퍼 라이트 교수님의 강해를 통해 다니엘서와 구약성경을 보는 눈이 조금은 넓어진 것 같습니다.

 

험란하고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현대인들에게 이 책,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를 추천드립니다. 세상이 우리를 핍박해도 결국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십니다. 그 놀라운 통치와 역사에 무릎꿇고 수긍하고 다니엘처럼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길 간절히 기도하고 소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