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 - 왕초보가 시작하는 엑셀 입문서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입사를 앞둔 신입사원이 회사에 들어가기 전 무엇을 준비하면 좋겠냐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선배들이 아마 이것을 준비해오라고 할 것입니다. 바로 엑셀입니다.

 

내가 어느 업종에 취업을 했든, 무슨 직무에서 일을 하든 회사 생활을 한다는 것은 곧 엑셀 파일을 다룬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말로 하는 대화보다 엑셀로 하는 대화가 더 많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모든 정보를 엑셀로 보관합니다. 따라서 엑셀에 능숙하지 못한다면 본의아니게 일머리가 부족한 신입사원으로 오해받기 쉽습니다.

 

그런데 막상 엑셀을 공부하자니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MS오피스를 구입하고 엑셀을 켰지만 무엇을 어떻게 만져야할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그런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최강의 엑셀 입문서적이 출간되었습니다. 오피스 에듀서적의 명가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입니다. 일명 회사통 시리즈로 불리우는 한빛미디어의 오피스서적들은 막막한 업무 앞에 좌절하고 있던 수많은 회사원들에게 한줄기 빛과 같이 다가왔습니다. 아마도 그래서 출판사 이름이 한빛미디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신간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 역시 엑셀의 시작점도 잡지 못하는 엑셀 초보들에게 엑셀 고수로 가는 가장 바른 길을 제시해줍니다.

 

이 책이 얼마나 초보자들을 배려하고 있냐면 책의 시작이 엑셀의 기본화면을 설명해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워크시트가 무엇인지, 상태표시줄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일명 엑린이들에게 이 책을 각각의 메뉴버튼을 하나하나 쪼개어 설명해주며 한글만 읽을 줄 안다면 누구라도 엑셀의 기능들을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은 가독성이 좋게 편집되어 있지만 단순히 책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해주진 않습니다. 아무리 글로 읽어도 실제 현장에서 실행하다보면 헤매기 마련입니다. 이 책은 각각의 파트에 대해 실습 파일을 마련해두어 책의 내용대로 동일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실습 파일과 완성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기껏 공부해도 회사에서 사용하는 엑셀의 버전과 집에서 공부할 때 쓴 엑셀의 버저닝 다르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이 책은 해당 챕터마다 가장 윗 줄에 이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 표기됩니다. 2007, 2010, 2013, 2016, 2019라고 써 있다면 해당 내용은 엑셀의 2007, 2010, 2013, 2016, 2019버전에서 적용이 가능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사실상 모든 버전에 커버 가능하도록 설명해주기 때문에 회사에서 어떤 버전의 엑셀을 사용하더라도 두려움없이 배운 내용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설명도 완벽하지만 이 책은 설명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혼자 해보기라는 코너를 통해 마치 실제 선배가 알려주듯 제출 양식을 정해주고 직접 엑셀 파일을 작성해보도록 유도하여 배운 내용을 통해 완성된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이 예제파일들을 직접 작성해보면, 실제로 내가 회사에 입사한 후 어떤 양식으로 엑셀을 제출하라고 요구받았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업무를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마치 기본서와 문제집, 모의고사를 모두 담아낸 것과 같은 놀라운 풍성함을 자랑합니다.

 

이 책을 마스터한 후 다른 회사통 시리즈의 엑셀 책을 보면 더 좋겠지만, 이 책만으로도 실제 실무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은 거의 다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엑셀의 엑자도 모르는 엑린이들에게 이 책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를 추천드립니다. 회사에 입사하기 전 자신감을 기르고, 어떤 요구에도 당황하지 않을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를 통해 엑셀의 첫걸음부터 마지막 걸음까지 완성해보세요. 회사에서 인정받는 신입사원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