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o it! 첫 코딩 with 자바 - 보통 사람이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 기초 ㅣ Do it! 시리즈
정동균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11월
평점 :
4차 산업 혁명 이후 펼쳐질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코딩일 것입니다. 이제는 초등학생때부터 코딩을 가르친다고 하니, 코딩이란 것이 무엇인지 낯선 분들에겐 그야말로 당혹스러운 미래가 갑자기 코앞에 닥쳐온 셈입니다.
당장 코딩 공부를 시작해볼까 생각해도 막상 어떻게 첫걸음을 떼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영어 공부하듯 학원을 다니면 되는 걸까요? 영어는 알파벳부터 공부하면 되지만 코딩은 뭐부터 공부해야 하나요? 답답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분들께 코딩의 세계로 들어갈 가장 좋은 안내서가 되어줄 신간이 출간되었습니다. 비유와 그림으로 코딩 까막눈을 탈출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래밍 기초 서적, Do it! 첫 코딩 입니다.
Do it! 첫 코딩은 GS건설 플랜트 설계관리팀의 정동균 차장님께서 초등학생부터 공대 신입생, 더 나아가 코딩에 아예 까막눈인 문과생들까지, 코딩을 처음 접하는 모든 이들에게 최대한 쉽게 코딩의 세계를 이해시키기 위해 쓰신 최강의 입문 서적입니다.
책의 제목 옆에 with 자바 라는 문구가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자바를 가장 기본 언어로 택한 것으로 보이나, 실제 책의 내용을 읽어보니 굳이 자바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모두 통용되는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C언어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도 이 책을 통해 모두 기본적인 개념을 잡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범용적이고 폭넓은 책입니다.
책에선 먼저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나갑니다. 한국사람은 한국말을 하고 미국사람은 미국말을 하듯이, 컴퓨터는 컴퓨터 언어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외국인과 대화하려면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해야 하듯이, 컴퓨터에게 이런저런 명령을 내릴 때도 컴퓨터의 언어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 듯 싶지만, 이 책은 그만큼 가장 기초 중의 기초부터 설명해나갑니다. 책의 소개문구대로 어르신들조차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걸음씩 차근차근 진도를 빼나갑니다.
코딩을 배우신 분들이라면 처음부터 헷갈리는 영역이 바로 변수 파트일 것입니다. 변수와 저장공간에 대해 이 책은 그림을 통해 놀랍도록 쉽게 독자를 이해시킵니다. 단순히 변수를 저장할 수 있는 무엇이라고 추상적으로 생각해왔던 분들은 이 책을 통해 컴퓨터의 기억 단위에 대해 세세히 배워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코딩에 대해 하나씩 배워나가도 정작 배운 내용을 어디에서 써먹을 수 있단 말입니까? 영어를 아무리 배워도 시험을 보지 않거나 외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없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 아닙니까? 이 책에선 책에 수록된 실습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고, 동영상 강의도 볼 수 있고, 코딩 결과도 바로 확인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엘리스를 소개합니다. 엘리스 아카데미를 활용하시면 Do it! 첫 코딩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제 코딩해볼 수 있고 그 결과값도 바로바로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첫걸음부터 코딩의 깊은 세계까지 모두 이끌어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and or if else if 등 지겹기만한 내용들도 컬러풀한 내지 디자인과 적재적소에 포함된 그림을 통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변화의 폭풍에 휩쓸려 떠내려갈까 걱정되는 분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시작이 늦는 것은 아닐지 걱정되는 모든 분들께 Do it! 첫 코딩을 추천드립니다.
Do it! 첫 코딩을 통해 코딩이란 무엇인지 명쾌하게 이해해보세요. 공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최선의 가이드를 통해, 이제 여러분도 코딩 쫌 아는 사람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 Do it! 첫 코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