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김영진 지음 / 예미 / 2019년 9월
평점 :
독학으로 영어를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이 가장 자신 없어 하는 부분은 아마 발음일 겁니다. 문법이나 독해같은 영역은 혼자 공부해도 충분히 성과를 거둘 수 있는데, 발음은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혼자 영어를 공부해나가는 프로공부러들을 위해 김영진 선생님께서 발음을 확실히 잡을 수 있는 비법을 담아낸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제목만으로도 위로가 되는 신간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공부 때문에 최신 기종을 쓰지 않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요즘은 아무리 폴더폰 형태로 나온 폰이라 할지라도 왠만한 어플은 무리없이 돌아가기에 다들 기본적인 어플은 쓰고 계실텐데요.
아이폰을 쓰고 계신분들이라면 시리를, 갤럭시를 사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빅스비를, 그외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영어 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세가지 다 사용하지 않고 계신다구요? 그렇다면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학습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위 비서 어플들의 설정을 영어로 변경합니다. 변경 방법은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딕테이션 혹은 대화 기능을 이용해 내가 제대로 발음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며 깜짝 놀랐습니다. 그냥 게임이나 돌리는 줄 알았던 제 폰에 이정도의 딕테이션이 가능했었구나 하는 사실에 놀라며 제가 스마트폰을 얼마나 활용하지 못했던가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어플 사용법을 소개해주는 책이 아닙니다. 그랬다면 IT 분야로 카테고리가 바뀌었겠지요. 이 책은 발음에 대해 시중 그 어떤 참고서보다도 상세하고 디테일한 설명을 전해줍니다. 한국 사람들이 헷갈리는 발음의 비교부터, 묵음, 음절 등 놓치기 쉬운 영역까지 싹 잡아줍니다. 혼자 공부한다면 당연히 패스하고 넘어갔을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짚어줍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잘못된 공부법을 먼저 소개한 후 이를 바로 잡아주어 독자들이 다른 길로 새지 않게 지적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이 책을 만나지 않고 공부했다면 지금도 발음기호만 주구장창 공부하다 이내 공부에 흥미를 잃고 다른 길로 넘어가버렸을 겁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 덕분에 내 발음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발음에 대해 깊이 공부한 후엔 그 발음을 활용해 질문과 문장을 말해보기도 하고, 명서나 연설문에서 발췌된 내용을 읽어보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피드백까지 확실한 참 탄탄한 책입니다.
이 책을 만나지 않았다면 전 아직도 발음을 가장한 문법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었을 겁니다. 이제 내 손안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과 이 책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를 통해 정말 괜찮은 말하기를 해보세요.
분명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효율성을 통해 네이티브를 닮아가는 진짜 영어 공부를 하시게 될겁니다. 집에서 공부하는 모든 영어 프로공부러들에게 이책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를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