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1 - 인생 무대 위에 우뚝 서라 ㅣ 평신도를 위한 쉬운 성경 시리즈
양형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평신도를 위한 쉬운 로마서를 통해, 복음의 정수인 로마서를 평신도들에게 가장 쉽고 정확한 강해를 전해주셨던 양형주 목사님께서 이번엔 복음의 시작인 창세기를 풀어주십니다. 무려 세 권 분량의 강해서적으로 출간된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가 그것입니다.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1권은 창조사건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일들이 펼쳐지는 본문이고, 결국 이 세상의 시작을 다루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영성있는 목사님의 강해가 아니라면 자칫 본문을 오해하고 넘어갈 여지가 큽니다. 양형주 목사님께서는 창조부터 아브라함까지의 기나긴 여정을 명쾌하면서도 재미있는 설교 말씀을 통해 또렷한 이미지로 독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해주십니다. 큐티진의 내용이 상당 부분 옮겨졌다고 하니 독자들 역시 성경 말씀을 큐티한다는 심정으로 책을 읽어나가면 큰 유익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창조 사건은 비신자도 익히 알만큼 유명한 본문 이지만 평신도들이 쉽게 이해할만큼 녹녹친 않습니다. 한글로 번역된 성경을 읽기에 자칫 뉘앙스를 오해할 수 있고, 작의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양형주 목사님은 원어적 의미의 풀이와 함께 이를 한글 메시지로 자세히 풀어주시기 때문에 독자들이 주일 설교 말씀을 듣는 기분으로 책을 읽어나가면 전문적 신학 지식과 설교 말씀의 감동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참으로 풍성한 구성입니다.
창세기는 혼돈하고 공허한 상태에서 자신의 일을 펼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그립니다. 저자는 라하프라는 원어를 통해 하나님의 영이 지구 위에 날개를 펼치고 보호하시는 이미지를 독자의 머릿 속에 그려줍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혼돈하고 공허한 순간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그들의 삶 위에 날개를 펼치고 보호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발견하도록 이끌어 갑니다. 본문에 대한 전문적인 해석과, 더 나아가 그 본문을 현재의 삶에 적용하도록 만들어주는 과정을 통해 독자는 성경 속 이야기가 단지 성경 속 이야기만이 아니라 지금 내 삶에 동일하게 펼쳐지는 역사임을 깨닫게 됩니다.
창세기는 단지 책 속에 숨겨져 있는 먼 옛날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1권을 읽으며 그 거대한 창조 사건이 지금 이 순간의 나를 향한 계획의 시작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창세기의 사건들이 감당이 안 될 정도로 버겁게 느껴지시는 분들, 그저 역사 책 속의 이야기로만 생각되시는 모든 분들이 이 책,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1권을 통해 지금 나에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성경말씀을 통해 오늘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고, 새로운 은혜의 창조 사건을 만나게 되시기를 축복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