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의 선물 - 커피향보다 더 진한 사람의 향기를 담은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이야기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 지음 / 김영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크로드.. 차마고도..누들로드.. 무언가 하나의 길이 완성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커피, 지금 내 앞에 있는 이 한 잔의 커피도 누군가의 손을 빌어 정성을 다해 물을 주고 길러져 열매를 맺고 그 열매를 모아 말리고 볶고 하는 과정이 있었을 터이고 가공되어 추운 겨울의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따뜻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그렇지만 커피를 마시는 지금도 이 커피가 어디서 왔을까 하는 생각은 못 해본듯 하다.  커피 한 잔에는 일상의 고달픔을 잠깐 잊을 수 있는 한가로움도 있고 책 한권과 친구가 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어 주기도 하며 수다떨고 깔깔거리는 시간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또한 미친듯이 일에 빠져 있는 시간에 정신과 체력을 버티게 하는 약같은 느낌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늘상 현대인들에게 마치 마약과도 같은 중독성을 부여한 한 잔의 차이지만 그 여유로움이 주는 의미만에 만족했던 거 같다.

 

아름다운 커피라고 알고 있는가? 언젠가 책 주문을 하면서 받게 된 커피 몇 봉이 내게 커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주었다. 공정무역이라 하여 원조보다도 공정한 거래를 통해 저개발국가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몫을 찾아주고, 구매자들에게 윤리적인 제품을 공급해 생산자 스스로 자립경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개념의 지원사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름다운 가게에서 만든 커피 브랜드라고 한다. 커피의 세계 3대 생산지에서 들여오는 유기농 프리미엄 커피로서 고산지대의 천예의 환경에서 자라난 커피를 매주 한국에서 로스팅하여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다 한다.  히말라야에 완전은 아니지만 고지대를 올라갔던 기억이 있다. 트랙킹정도였지만 그 곳 사람들의 순박한 모습과 자연친화적이 삶, 그리고 순진한 아이들의 해맑은 웃음에 감동을 받았었다. 현대의 문명의 이기가 없는 곳이었고 자연이 주는 모든 것에 감사하고 순종할 줄 아는 주민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얼마나 보잘것 없으면서도 자만스럽게 세상을 살고 있었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게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던 사람들이 만든 커피다.

 

그 커피를 만드는 사람들의 얘기를 담은 책 <히말라야 커피로드>를 읽었다. 눈으로 보았던 것들과 책으로 읽게 되는 것들이 합쳐지면서 또 한번의 따뜻하고 뭉클한 마음이 든다. 이 희망을 로스팅한 사람들은 EBS의 다큐프라임 화제작이었던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이다. 더구나 놀라운 것은 이들 모두 자신이 가지고 잇는 능력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제작진 모두가 재능기부로 참여를 했다는 것이다. 아름다운 사람들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를 따뜻한 사람들의 재능으로 하고 있으니 그 감동은 배가배가 되어진다. 이 책의 주 무대는 히말라야의 산골 오지인 말레마을이다. 11가구 주민 모두가 커피 농부인 이 마을은 커피 농사를 짓기에 최적의 조건인 그늘을 가진 하늘이 내려준 선물 같은 곳이다.  하루중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두어시간밖에 되지 않는 산간마을인 덕분에 그동안 마을주민들의 삶은 늘 궁핍했다.

 

하지만 그들이 커피농사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활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글도 모르고 경제도 몰랐던 사람들이 어떻게 농사를 잘 지을수 있을지 교육도 받고 열 살 아들에게서 글도 배우면서 가족들의 유대관계는 더욱 좋아졌고 윤택해지는 삶은 그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게 만들고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희망의 물꼬를 틔워주게 된다. 한 가정 한가정 사정이 없는 집은 없겠으나 아이들의 공부와 온가족이 먹을 쌀을 살 돈을 벌기 위해 두바이로 떠나는 다슈람 가족의 생이별, 넉넉하지 못한 삶으로 네아이를 키워내고 있는 스물다섯 미나의 이야기가 가슴을 울린다. 하지만 자신으리 이름을 쓸줄도 , 셈을 할 줄도 모르는 문맹이지만 그저 우직하게 자신의 일에 묵묵히 최선을 다해 가족에 헌신하는 로크나트의 커피에 대한 열정과 희망, 언제나 긍정적이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학구파열혈 농부 이쏘리의 커피사랑, 맨손으로 땅을 일구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커피에 담긴 향이 사람들의 정성이 가득 배인 사람의 향기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커피 한잔으로 마음을 달래고 힘을 내는 현대인들이여... 우리만큼이나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농사로 삶의 애착을 보이는 히말라야 오지 말레마을의 모든 가족들에게 화이팅을 외쳐보는 것은 어떨지..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에 오늘도 힘을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