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 세상을 호령하다 - 조선의 문학과 예술을 꽃피운 명문장가들의 뜨겁고도 매혹적인 인생예찬
이종묵 지음 / 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한자 읽고 쓰기이다. 중학교 때까지는 한자를 배우고 익히며 성적도 곧잘 나왔다고 생각하는데 생활속에서 한자가 사라진 지 너무 오래되서 그런가 읽는 것을 말할 것도 없고 쓰는 것을 더욱 힘들다. 그래서 그럴까 옛 성인들의 말씀은 원래 글자 속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려야 한다는데 잘 읽지 못하고 잘 해석하지 못하니 어렵다고 지레 겁을 먹었던 거 같다. 성인들의 말씀을 풀어놓은 서적을 읽으려 노력하고 그 안에서 삶의 지혜를 찾아보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가까이 있는 책들이 옛글이 담긴 책이 아닌 것을 보면 은연중 멀리하고 있지 않았나 싶다. 그런 나에게 한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탁월한 분석, 대중적인 글쓰기 하고 계시다는 서울대 이종묵 교수의 신작 <글로 세상을 호령하다> 를 읽게 된 것은 행운인지도 모르겠다.

 

" 옛글을 읽노라면 도심의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더미 속에서도 아름다운 옛풍관을 즐길 수 있다. 남들은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는 다른 세상을 옛글을 읽음으로 차지할 수 있으니, 옛글이야말로 내가 좋아하는 세상을 호령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이 바로 옛글이 지닌 힘이다,"

- 저자의 말 중에서 

 

조선시대 명문장가인 이익, 이이, 유득공, 서유구 등의 한시를 통해 당시 멋과 풍류,글과 음악을 주도했던 이들의 생각과 삶, 그리고 가치관 등을 들여다 볼 수가 있다. 한 시대를 풍미한 다는 것은 보통의 인물들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후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 흘리듯 말하는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세우고 따르고자 했던 이들도 많았을 것이다. 글을 잘 쓰는 만큼 읽은 책도 많았을 것이고 아는 것이 많은 만큼 학자로서 관리로서의 입지와 행동에 고민과 번뇌가 있었을 것이고 정치판의 소용돌이속에서 구속되어지고 선택되어져야 하는 아픔과 상처가 있었을 것이다. 편하고 여유로운 생활만이 전부가 아니었던 그분들이 늘 마음을 닦으면서 남긴 명문장속에서 나는 무엇을 느끼게 되는가 한줄 한줄이 참으로 소중하게 느껴진다.

 

때론 유머스럽기도 하고 때론 아주 진지하기도 하다. 반가운 것은 책에 대한 이야기이다. 장혼은 수백근 되는 무거운 물건을 들고 다닐 수 없지만 다섯수레의 책을 돌돌 말아 가슴속안에 넣어 다닐 수 있으니 책속의 지식은 늘 함께 할 수 있음을 말하였고 김윤식은 예전 정의란 사람이 사재를 털어 서책 8천권을 모아두는 것이 학문을 좋아하는 이가 반드시 후세에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었음을 말하며 누대에 걸쳐 내려온 고적들을 모아 집고루라 한 방에 두고 다른 사람들이 늘 볼수 있는 배려를 하기도 한다. 남유용은 마음을 미치게 하는 물건으로 술과 책을 꼽으며 책 일만권과 술 한병을 두면 정말 한번 마시고 한 번 시를 읊조리기에 충분하다 했으니 내가 가지고 있는 책에 대한 욕심이 욕심만으로 끝나지를 않기를 바라며 흐뭇하게 책장을 바라보게 된다. 또한 뮨인 윤기는 "나쁜 사람, 나쁜 책, 나쁜 산수는 없다" 말한다. 사람의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일뿐 늘 좋은 사람과 좋은 책,좋은 풍광을 보며 뜻을 세우라는 교훈을 남기기도 한다.

 

자신의 이야기거리를 풀어놓은 일종의 에세이다. 그런데 그 안에서 위대한 가르침을 얻는다. 너무 유명한 분들이라 그 이름 석자만으로도 기억되는데 그 글을 읽다보면 왜 이 분들이 몇백년이 지나서도 회자되고 남기신 글들에 별점 다섯개 아니 열개를 주어도 아깝지 않을 만큼 명문장인지를 알고 감탄을 하며 고개를 숙이게 된다. 당시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라면 어린시절부터 읽고 외우고 공부하던 중용, 논어, 주역, 장자등에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글을 인용하고 해석해 주며 생활에 적용시키는 멋진 모습이 담겨 있는 것이다.

 

딱딱하다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다 아는 이야기를 또 주절이 남겼다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좋은 글은 사람을 변하게도 옳은 생각을 가지게 하고 행동을 함에 지침이 되기도 하기에 꼭 한번 읽어 보았음 하는 생각을 한다. 다행이 한문 원문은 말미에 수록하고 본문은 그닥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으며 책의 중간중간에 옛지도라 할 수 있는 <영종도>나 작가미상의 <선묘조제재경수연도>, 멋진 필체를 자랑하는 홍양호의 <만류제비>, 강세황의 <태종대>, 이정의 <묵죽도> 그리고 너무나도 멋진 이인문의 <송석원시사아회도><누각아집도>등 너무나도 멋진 서화들이 담겨 있어 눈을 즐겁게 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