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큐피드의 동생을 쏘았는가
데이비드 헌트 지음, 김승욱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샌프란시스코 어두운 뒷골목 쓰레기 수거함에서 한 젊은 남자의 토막사체가 발견된다. 너무나도 조각같은 외모를 지니고 있었던, 거리에서 몸을 파는 남자였던 팀이 머리만 남아있는 변사체로 발견된 것이다. 도시는 매춘과 마약으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정작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생활일뿐이다. 나 케이는 그들의 삶을 카메라에 담았었다. 남창이었지만 선했고 종교적 순교자가 되고 싶다는 꿈이 있었고 모델이었으며 내게는 소중한 친구였던 팀을 왜 도대체 누가 이토록 잔인하게 죽였을까? 이대로 팀의 죽음을 덮을 수는 없다로 시작된 진실에 대한 추적은 알수 없는 팀의 과거속으로 들어가면서 점점 미궁에 빠지게 되는데...

 

미국의 권위있는 람다 문학상과 아마존탓컴의 베스트셀러이며 뉴욕타임스의 올해의 주목할 만한 책으로 선정이 되었다는 <누가 큐피드의 동생을 쏘았는가>는 현대 미국을 대표하는 범죄 스릴러 소설의 대부 윌리엄 베이어가 데이비드 헌트라는 또 다른 필명으로 발표한 화제의 소설이다. 한 남자의 살인사건 얽혀 있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진실을 향해가는 사진작가 케이가 주인공이다. 색맹이면서 과다한 빛에 고통을 느끼는 사진작가 케이의 시야속에는 온통 흑과 백만이 존재할 뿐이다. 색을 잃어버린 사진작가라 저자의 설정이 참으로 독특하다.

 

욕망과 범죄로 얼룩져 있는 도시 뒷골목은 늘 안개로 가득하다. 우울하고 스산한 분위기 소설속에는 여장을 하고 몸을 파는 남창, 부와 명예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뒷골목에서 소년들을 탐닉하는 성 변태자들, 이란성 쌍둥이, 저맨서 마술로 돈을 버는 마술사, 은퇴한 경찰등 아웃사이더라고 해야 할까 평범하지 않은 캐릭터들의 연속이다. 케이가 팀의 죽음에 관한 진실에 한발 한발 가까워질때마다 숨기고자 하는 이들의 폭력이 가해지고 팀의 주변에 있던 사람들의 말하지 못하고 가슴에 담아둔 비밀이 하나하나 꺼내진다.

 

낮에는 넥타이에 양복을 입은 사람들과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젊은이들이 있고 밤에는 현란한 네온사인과 술에 취해 흔들리는 사람들이 있는 도시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마치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8mm>를 보듯 왜 이들은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가 하는 안타까움에 가슴조이고 답답하며 있는자들의 횡포에 숨죽여야 하는 현실에 고통받는 그들이 보인다. 저자는 빛이 없는 곳에서 더욱 물체를 잘 볼 수 있는 케이의 장애를 통해 밝은 곳에서는 절대 드러나지 않았을 아웃사이더들의 삶의 고뇌와 무거운 짐을 독자들에게 나눠주며 쓸쓸함과 외로움을 드러낸다.

 

책을 손에서 뗄수가 없었다. 한 젊은 남자의 죽음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불행했던 쌍둥이 남매의 살아남기 위해 선택했어야 하는 고통스러운 과거로부터 십오년전의 미제로 남은 연쇄살인사건까지 파고 들게 되고  범인은 누구일까하는 궁금증에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빨라진다. 팀의 몸을 사랑했던 사람들일까 아님 연쇄살인마의 살인행각을 모방한 누군가가 등장한 것일까.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