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날의 파스타 - 이탈리아에서 훔쳐 온 진짜 파스타 이야기
박찬일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면 요리를 좋아하는 편이다. 만들기도 쉽지만 먹기도 쉽고 후다닥 한끼를 해 치우기에 딱 알맞은 음식이 아닌가 싶어 바쁠때면 선호한다.  칼국수, 냉면, 수제비, 잔치국수, 비빔국수 종류만 나열하면서도 입에 침이 돈다.  그 중 파스타는 어떤가. 사실 자주 먹게 되는 음식은 아닌듯 하다. 피자를 시키면서 함께 먹는 정도랄까 특별한 만남이 있을까 한번 정도 가볼까 내게 있어서는 익숙한 음식은 아니다. 파스타에 대해 무지한 내게 파스타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주는 책 『보통날의 파스타 -박찬일 』을 만나게 된 것은 좋은 기회였다.

 

파스타라 하면 이탈리아 요리라는 것이 먼저 떠오른다. 파스타 = 스파게티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탈리아 사람들의 밥이라는 말처럼 끝도 없이 많은 종류의 파스타에  놀란다. 신부님 옷소매, 주기도문의 우리아버지, 제비집, 닭벼슬 이름조차도 웃기도 그 모양도 가지가지 요리법도 다양하다. 요즘은 공효진과 이선균이 주인공인 드라마의 소재로 채택되어 사랑과 요리의 경계선을 넘나들고 있으니 아직까지는 대중적인 음식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파스타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깊이있게 들어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이탈리아에서 요리를 배우고 청담동에서 셰프생활을 했으며 국내 유수의 레스토랑을 론칭 빅히트시킨 셰프 박찬일이다. 자신의 경험담이 묻어나서 그럴까 파스타에 관한 몇가지 오해들과 이탈리아의 파스타들의 소개, 파스타를 맛있게 만드는 법과 먹는 법 그리고 파스타에 관한 이야기들을 실감나고 기분좋게 풀어내고 있다.

 

정말 이탈리에는 피클이 없다고?

피자나 크림 스파게티 또는 라쟈나 같은 서양음식을 먹을때 꼭 필요한 것은 뭐? 바로 피클이다. 드라마 파스타에서 나오는 것처럼 피클 맛으로 스파게티를 즐기기도 한다. 그런데 당연히 파스타의 원조인 이탈리아에 있어야 할 듯한 피클이 없으니 절대로 이탈리아에 가서 피클을 요구하지 말라니 웃음이 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장면에도 고추가루를 뿌려먹고 피자를 먹을때도 김치가 요구하는데 이를 어쩌냐..

 

게다 한국인이 즐겨하는 생크림을 넉넉히 넣고 만드는 군침도는  크림 카르보나라와 이탈리아 현지의 카르보나라가 현저히 다르다는 말에도 놀란다. 아는 파스타라고는 오직 하나인데 이 마저도 이탈리아에서 먹으면 누린내와 뻑뻑한 통에 반은 남긴다니 이탈리아에서는 어떤 파스타를 시켜야 할까?

 

대개 면을 삶을 때 잘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주방 타일벽에 턱하고 던져보는 것이다. 사실 이게 재미있어 몇번 해본 기억이 있다. 하지만 달인이라면 냄새만으로도 맛있게 파스타 면을 요리할 만큼의 노하우가 있을 것이다. 파스타를 먹을때 조금 딱딱한 느낌이 나는 것을 알 덴테라고 한다고 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부드러워짐을 미리 예상하고 면을 익히는 것이다. 요리재료에 따라 푹익힐 것이냐 조금 덜 익힐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 이것이 요리사들의 손맛이 아닐까 .

 

책을 읽는 내내 배가 고프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저자가 참으로 파스타를 사랑하고 즐기고 요리를 하면서 행복해 하는 사람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는다. 파스타를 알기 위해 여행했던 이탈리아에 대한 그리움도 묻어나고 파스타에 열광하는 공통분모를 가진 사람들의 대화와 마음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기억만으로도 웃음이 배어나는 그런 문체들이어서 더욱 그런거 같다. 이탈리아에서 훔쳐온 진짜 파스타 이야기... 그 매력에 나도 흠뻑 빠져들었다.. 오늘 점심은 파스타로 어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