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가들의 발칙한 저항
김영숙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미술은 어렵다. 학교 다닐때 부터 그랬다. 미술의 사조도 어려웠고 색감도 디자인도 미술의 모든 분야는 내게 좌절만을 안겨준 해결 할 수 없는 난공불락의 블랙홀이었다. 이 정도 얘기하면 아마 미술이란 과목을 내가 얼마나 싫어했는지 알 듯 하다. 그림을 보면 다 그게 그거 같았고 조각을 봐도 뭐가 특이한 건지 몰랐고 왜 사람들이 미술작품에 감탄하는지 대작이라 칭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내게 없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을 보내왔던 거 같다.

 

미술이란 것에 관심을 가진 것은 어느 재벌 기업의 사모님께서 유명 현대작가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데 그것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부터가 아닌가 싶다. 미술작품이 무엇이길래 몇 천년정도 지난 골동품들도 아닌데 그리 비싼 건지 궁금해 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반인들이라면 꿈도 못꿀 환상의 금액을 매기기에는 현대 미술가의 작품이라면 더더군다나 더 아직 평가받기에는 이른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있었다.

 

그래서 미술 서적을 읽기 시작했던거 같다. 미술을 알기 위해서는 화가들에 대해 작품들에 대해 알아야 할 거 같았고 그러다 보면 미술을 보는 읽는 눈도 생긱지 않을까 해서 잡았던 책들이 이제 여러 권이 되어 간다. 아직도 무디지만 아직도 서툴지만 조금씩 미술가들과 작품들의 선잇기가 되는 것을 보면서 뿌듯해 하고 있다. 오늘은 <현대 미술가들의 발칙한 저항>이란 책을 통한 공부다.

 

제목마저도 독특하다. 발칙한 저항이라. 하긴 그럴수도 있겠다. 현대 화가들의 작품을 보면 과거 대가들의 작품과 비교해 너무나도 난해하다. 이것이 과연 작품인가 싶을만큼 어이없기도 하고 광고인가 엽기인가 싶은 것도 있고 지극히 화가 개인적인 듯한 생각도 들어 내 머리속으로는 도저히 해석불가한 것들이다. 정말 현대 미술은 일반인들이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거 같다. 이 책은 그런 내게 조금의 빛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책에는 유명미술가들의 작품들이 등장한다. 자전거의 안장과 손잡이를 이용해 황소를 만들어 낸 파블로 피카소, 변기에 자신의 가명사인인 mutt를 써 넣고 미술작품이라 칭한 마르셀 뒤샹, 자신의 변을 깡통에 넣고 예술품으로 판매한 피에로 만초니, 매릴닌 먼로를 그린 작품이 경매에서 자그만치 740억이라는 경이로운 가격으로 낙찰된 앤디 워홀등 뭐 이걸 예술작품이라 해야 하는 걸까 싶은 작품들이다.

 

이런 독특한 작품들에 저자를 쉬운 해설을 곁들이고 있다. 좀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하고 멋진 작품을 최고라 말할 수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너무 이해하려 노력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보여지는 그대로를 느끼도록 도와준다. 현대 미술가들이 이제껏 틀에 박혀 정형화되어 있던 미술기법들을 탈피하고 미술의 개념을 확~ 바꾸어 버린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현대미술을  멀리했던 일반인들의 의중을 꽤뚫는 한마디도 전한다. 읽는 순간 그래 바로 이거야 하고 무릎을 치게 된다.

일반인들은 이제 평론가의 설명없이는 짐작도 하기 어려운 현대 미술에 대해 더욱 더 침묵하기 시작했다. 잘못 떠들면 무식하다는 소리를 들을 것이 뻔했기 때문에 ..p70 

 

우리는 너무나도 획일적인 미술공부를 해 왔다. 모든 분야에서 개성을 강조하고 중요시 하는 시대다. 미술과 음악과 같은 분야는 고전이 더욱 대접을 받기도 하지만 현대 미술 어쩌면 몇 백년이 흐른 후에 또 다른 관점에서 시대를 거스르는 획기적인 시도였음을 평가받을 지도 모른다. <현대 미술가들의 발칙한 저항 > 현대 미술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