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스호퍼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골든슬럼버><중력 삐에로>등의 작가라는데 이사카 고타로 내게는 처음 만나는 작가다. 요즘은 일본 작가의 작품이 좀 뜸해서 그랬을까 궁금함 호기심 설레임등이 인다. 제목마저도 그래스호퍼다. 우리말로 메뚜기.. 어린시절 들판에서 논두렁에서 볼수 있었던 메뚜기는 추억의 곤충이기도 하다. 작가는 도대체 메뚜기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

 

여기 뺑소니로 아내를 잃은 수학교사 스즈키가 있다. 잔인하지 못한 그지만 아내의 복수를 꿈꾼다. 덩치 큰 자살유도 킬러인 구지라도 있다. 청부살인임에는 분명하지만 절대로 손에 피를 묻히는 법이 없다. 누구든 그에게 눈을 맞추면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거두는데 거부할 수가 없다. 이제 마지막으로 온가족 몰살 킬러인 세미다. 자신과 아무 상관도 없는 한 가족을 죽이면서도 눈도 깜박하지 않는 그다. 이 세 사람이 자신이 겪어가는 이야기를 번갈아가며 하고 이들 이야기의 중심에는 밀치기에 의한 데라하라의 아들의 교통사고가 있다. 데라하라의 아들이 누구냐고? 바로 스즈키의 아내를 죽게 한 뺑소니의 장본인..

 

어떻게 생각하면 좀 끔찍하고 잔인한 소재일 수 있다. 청부살인자들의 이야기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뒷골목 인생의 이야기니까. 그런데 어디하나 음산하거나 어둡거나 칙칙한 분위기가 나지 않는다. 이런 소설은  긴장되고 손에 땀이 나야 하는데 마치 아무 일도 아닌듯 책을 읽어 내려가게 된다. 뭐 그렇다고 따뜻한 이야기도 아니다. 아주 평범한 인물로 스즈키가 나오고 그가 만나게 된 밀치기에게서 서로 의지하며 사랑을 나누는 한 가족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삶과 죽음의 교차가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나는 어둠의 조직과 암흑가의 최고 킬러들이 주인공이다.

 

이사카 고타로 독특한 작가임에는 틀림없다. 캐릭터 속에서 이렇듯 잘 포장되어진 그들만의 세상을 통해 인간들의 모습을 소개한다. 밀치기 아사가오와 스즈키의 대화를 통해  메뚜기는 군집되어 살고 있고 밀집해서 살기에 변종이 생기기 마련이고 개체수가 많아지면 먹이가 부족하고 다른 장소로 옮기는 능력이 강해지며 지 성질에 못이겨 난폭해지면 메뚜기의 습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인간 또한 일정한 공간속에서 복닥거리며 살다보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해 보니 정말 그렇다. 또한 구지라에게 죽어야 하는 사람들의 입에서는 가진자들의 권력남용과 이기심 그리고 정치가들의 야심 등이 튀어 나온다. 우리의 사회현상들이 글 속에 스며 있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고개를 끄덕이며 읽게 되는 매력이 있다.

 

독특한 직업군 속에서 별난 캐릭터를 지닌 인물들의 등장이다. 이런 이야기를 이렇게 쓸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에 단숨에 읽어 내렸다. 어쩜 밋밋할 수도 있는 이야기였을 텐데 읽고 난 후 한참을 책 근처에서 서성이게 한다. 전혀 다른 조직이었지만 하나의 사건에 연결되어 있는 세 사람의 이야기에 흠뻑 빠져 버렸다고나 할까. 일본 작품들의 톡톡튀거나 밤에 뒤척이게 만들 정도로 스릴감있는 이야기가 아니었음에도 인상에 깊게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