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파요 - 우리가족 건강만화
임도선 지음, 박지훈 그림, 이한율 스토리 / 북폴리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웰빙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부터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진 거 같다. 티비 프로그램명 중에서도 잘먹고 잘 사는 법이 있을 만큼 세상의 관심이 재테크와 돈에서 건강으로 이어지게 된 것은 부가 행복의 전부가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나이를 먹어가고 주변사람들이 아파서 병원을 찾게 되고 친구들 부모님들께서 한분 두분씩 세상을 뜨시는 것을 보니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삶, 죽음이 그리 먼 것만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앞만 바라보고 험한 세상에서 버티기 위해 열심히 살아왔는데 이제 정말 잘 먹고 잘 사는 법을 곰곰히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때인 거 같다.

 

아파트에서 보름이나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이사를 오는 집이 있었다. 얼마나 으리번쩍하게 집을 고치기에 보름이나 뚱땅거릴까 싶었는데 어느날 만나게 된 동네 아주머니에게서 그집 아빠가 이사오고 다음날 심장마비로 사망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는 순간 사람목숨이 참 허망하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다. 이제 내집 마련해서 가족과 함께 오손도손 멋지게 살아보고자 했는데 돌연 세상을 떠나니 가족들은 얼마나 망연자실했을까?

 

돌연사의 80%를 차지한다는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었을텐데 이제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싶다. 주변에서도 심심치 않게 들리는 심근경색이니 협심증이니 하는 병들은 들어만 보았을 뿐 이에 대한 특별한 지식이나 주의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아는 것이 병이고 모르는 것이 약이라지만 조금씩만 생활습관을 바꾼다면 예방할 수 있다니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우리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펼친 책이 고려대학교 흉통 클리닉 임도선 교수의 협심증 이야기 <가슴이 아파요> 이다.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병 중의 대부분은 인간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라 한다.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할 수 있다지만 아직은 이름만으로도 너무나 무서운 암이나 잘못된 활습관에서 오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의 병들은 환경과 스트레스 음식 담배 운동부족이 원인이라고 한다. 이 중에서도 심장관련질환은 순간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흉통이 발생하면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이 아파요>는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만화로 우리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람들에게 닥친 위험의 순간들을 통해 심장질환을 인지하지 못하는 무신경을 알리고 스스로를 일상생활속에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현명한 건강매니저가 될 수 있도록 조언한다.

의사들의 권위를 내세워 딱딱하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임도선 교수의 협심증 클리닉으로 환자들의 입장에서 좀 더 쉽게 병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처방전이나 건강게시판이란 제목의 지면을 활용해  막연히 생각했던 예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담배, 만성스트레스, 당뇨병, 고혈압, 식습관으로 나누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들과 생활속에서 교정해야할 습관들을 배울 수 있었고 건강을  잃기전에 그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좋은 책이었다. 아프면 서럽다고 한다. 몸도 마음도 지쳐간다는 뜻일거다. 뭐 하루쯤은 어때 한번쯤은 어때 라고 생각했던 안일함이 모르는 사이에 내 몸에 큰 병을 만들고 병원에 가기 싫어하고 건강은 자신하는 것이 아니라는데 지나친 건강에 대한 신뢰로 가족들을 불행하게 만들수도 있다. 모두가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 이것이 현대인의 행복필수 요건 중 하나가 아닌가. 주변 모두가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