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습작 - 김탁환의 따듯한 글쓰기 특강
김탁환 지음 / 살림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다 보면 느끼는 건데 참 쉽다. 청소년들이 읽어도 아 그렇구나 라는 동감을 이끌어 낼 정도로 글쓰기에 대한 간결하고도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글쓰기 라는 것이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에게조차도 어려운 부분이고 생각하는 것과 표현하는 것은 전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소설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소설가란 길의 장애물이기도 하다. 에이 이 정도는 나도 쓸 수 있지 하는 마음으로 펜을 잡아 보지만 어느샌가 180도 달라져 있는 스토리의 전개와 생각한 만큼 표현되지 않는 언어의 장벽에 좌절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글쓰기를 어떤 잔재주를 이용 읽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하는 점 보다는 어떻게 어떤 마음으로 쓰는 것이 좋으냐란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이 책은 김탁환의 따듯한 글쓰기 특강 천년습작 이다.

 

그의 전작들 중 몇권을 읽어 보았다. 불멸의 이순신, 열하광인1.2, 김탁환의 독서열전 뒤적뒤적 끼적끼적 ..

그리고 그의 작품 중 드라마로 보았던 것들이 눈에 띈다. 불멸의 이순신, 그리고 나 황진이.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이고 보면 원작이 탄탄했음을 알수 있다. 그의 작품들이 탄탄했던 이유를 찾아보면 그가 책속에서 언급한 발자크의 소설은 노동이란 말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녁8시 ~12시 취침 밤 12시 작업시작, 왼편에는 아무것도 쓰이지 않은 빈 종이뭉치가 쌓여있고 습관처럼 글을 쓰는 일에 매달렸다는 발자크처럼 전적으로 소설에 빠져 쉴새없이 글을 써대는 것만이 최고의 소설가가 되는 길임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작사가들이나 작가들을 보면 끊임없는 메모와 글을 쓰는 습관을 통해 좋은 것을 건겨 낸다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멋진 말이나 문장이 갑자기 생각나는 것도 아니고 생각이 났다 한들 오래 기억되는 것이 아니기에 끼적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김탁환은 책에서 또 다른 많은 책을 언급한다. 읽어보았던 책도 있고 제목조차도 못들어 본 책도 있다. 세상에 나오는 책들이 한 두권도 아닌데 내가 그 책들을 다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하지만 베스트셀러나 스테디셀러나 이름이 알려진 책들은 읽어 보려 노력한다. 그럼에도 작가가 읽어본 그리고 감탄과 비판을 쏟아내는 책들 중 내가 읽어 본 책이 그닥 많지 않다는 것에 속상함을 느낀다. 아니 그리 생각할 일이 아니다. 이에 읽어볼 책을 발견했음에 감사해야 할 거 같다. 저자가 언급하듯 대부분의 작가들은 책을 쓰기도 전에 많은 책을 읽었다고 한다. 달의 궁전으로 유명한 폴 오스카가 1천권이 넘는 책들과 함께 살았다는 이야기를 읽으며 창작이란 것은 다양한 체험속에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된다.

 

김탁환의 천년습작은 강의다. 카이스트 교수로 일하고 있는 그의 직업답게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듯 하나하나 조근조근 짚어가며 글쓰기에 대한 열강을 하고 있다.

그의 글쓰기에 대한 관점은 얼마전 읽었던 한승원의 소설 쓰는 법과는 또다른 느낌을 갖는다. 매혹적인 글쓰기 어떤 것일까.. 꼭 한번 읽어 보시길..

 

내가 읽은 책들이 또 책들을 질투하며 베껴 쓴 시간들이 나를 작가로 만들었다...  멋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