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속에서도 걷고 싶은 길 - 길의 시인, 신정일의 우리 땅 걷기 여행
신정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몇 년 전인거 같다. 마음도 답답하고 여행을 떠나고 싶은데 해외로 나갈 여유는 안되고 대리만족이 되는 여행책이나 실컷 읽자 하고 선택했던 몇 권의 책 안에「한비야의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와 「곽재구의  포구기행」이 있었다. 이전까지의 나에게 있어 여행이란 개념은 비행기를 타야 했고 배낭을 메야 했고 색다른 문화를 경험해야 하는 것이었다. 마땅히 저렴한 숙소를 정할 수 없는 우리나라를 혼자서 여행한다는 사실 자체가 부담이었고 그래서 그랬을까 흥미도 없었다. 그런데 이 두 권의 책이 나의 편견의 많은 부분을 사라지게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시도 했었다. 대학때라도 해 보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었던 국토 기행.. 저 밑 땅끝마을부터 임진각까지 걸어서 20일 걸린다는 이 코스를 꼭 해 보고 싶었으나  직장인으로서 그것은 무리였고 대신 매 주말 토요일 일요일을 투자해 나누어 걸어보아야지 하고 첫 걸음을 내 딛었던 곳이 월악산 송계계곡 코스였다. 한 여름 뙤약볕 하지만 시원하게 흐르는 물줄기와 계곡을 둘러싸고 있는 월악 산맥의 모습에 감탄에 감탄을 하며 걸었던 기억이 있다. 그 때의 추억이 너무 강하게 남아 있어서 일까? 길의 시인, 신정일의 우리 땅 걷기 여행 꿈속에서도 걷고 싶은 길 이란 이 책을 발견하는 순간 입가에 퍼지는 미소를 잡을 수가 없었다.

 

걷고 싶다. 우리 땅을 ..

걷기 열풍이 불고 있고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 돌아오고 있다. 풀내음 강바람 지나치는 모든 풍경들 조차도 각박하고 빠르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톡쏘는 탄산음료 같은 청량감을 줄 것이라는 알기에 어디서 시작할까만 결정하면 된다.우리는 해외여행을 가서 그들의 산천에 감탄하고 멋지다 칭찬하지만 외국인들의 눈에 비친 우리나라의 산천 또한  아기자기하고  눈에 담고 싶은 풍광이라는 것을 들었었기에 우리의 것을 먼저 알고 겪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든다.

 

 그런데 사실 쉽지만은 않다. 휴가라도 내면 모를까 떠나는 것이 쉽지 만은 않다. 게다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길은 어딜지 어떤 방법으로 가야 할지 어떤 것을 보아야 할지 온통 궁금한 것 투성이다.

 

휘리릭 책장을 넘기는 것 만으로도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40곳의 우리 길은 가까운 서울에서 가까운 경기도 부터 정말 먼 경상남도 전라남도까지 그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아무리 개인적인 감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더라도 전국 곳곳을 누비고 다니며 좋은 길을 선택해준 이 책은 그저 읽는 것만으로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다는 기분이 들게 한다. 게다 그냥 걷고 있는 것만이 아니다. 우리의 국토가 오랜 시간을 지나오면서 간직해왔던 역사의 숨결이 담긴 흔적 또한 발견할 수 있고 명칭의 유래나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함으로서 단순히 걷는 것이 아닌 우리의 땅을 아는 것에도 애를 쓴 모습이 보인다.

 

마치 예술작품마냥 찍어진 사진을 보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물론 눈으로 보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수 없다. 각 코스마다 출발지도 도착지를 알려주고 찾아가는 방법 걷는데 걸리는 소요시간 거리까지 모두 표시해 두어 사진을 보며 끌리는 마음만 있다면 지금 출발해도 좋을 듯하다. 사진 속에 담긴 장소를 본다면 슬며시 배어나오는 웃음과 함께 두손 하늘로 쭉 뻗어 그 여유와 행복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역사서 처럼 선조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기도 하고 따뜻하고 감성적인 에세이라 하기엔 너무나  친절하고 좋은 안내서이고 길잡이 책이라 하기엔 저자의 버릴 것이 없는 우리 땅에 대한 애정으로 가득차 있는 책이다. 걷기에 좋은 곳이 어딘지 소개해 달라고? 꼭 읽어 봐봐봐..지친 여행길에서 시원한 물 한 모금 마시듯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올 이 책을 최고의 길동무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