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틀을 넓히는 교양 다이제스트
찌에스쫑 지음, 정세경 옮김 / 혜문서관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 보았다. 뭐 간접경험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세상을 알기 위해서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때론 무뎌져 가는 감성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라 할 수도 있을 거 같다. 나의 경우엔? 그저 활자 중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무언가를 읽고 있지 않으면 불안해 지는 심리라고 할까? 어디를 가든지 책 한권 정도는 가방에 있어야 하는 습관에 책을 읽고 있다는 것 보다는 글자를 보고 있다는 느낌이 강한 경우도 많다.

 

책을 읽다보면 알게 되는 것은 내가 너무 작다는 것이다. 지구라는 공간에 수많은 사람들 그 안에 미력한 존재로서의 나를 알게 된다. 더 많이 알고프고 더 많이 보고픈 궁금증과 욕심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 책이기에 글자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도 놓을 수 없고 어느 책에서 발견한 몇 마디 구절에 때론 희망을 때론 행복을 느끼기도 한다. 그래서 책읽기가 좋은 것이다.

 

삶은 끊임없이 지식을 갈구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다가 아니며 눈에 보이는 것에 안주해서도 안된다. 독특함만이 시대를 앞서나갈 수 있으며 남과 다름은 틀림이 아니라 차이일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내게 생각의 틀을 넓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교양 다이제스트』와의 만남은 막혔던 속을 뚫어주는 시원함이었다. 사실 교양이란 단어만 보아도 머리가 아프다. 교육만으로 교양을 취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한다. 단순히 암기를 하거나 아는 것이 많거나 하는 것이 교양을 대신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쩌면 우리와 문화적으로 너무나 많은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이란 나라의 최고 석학들이 교양인으로 갖추어야 할 점들을 인격, 정신 도덕, 문화, 과학, 직업, 건강, 심미등의 8가지 꼭지를 통해 유익한 글들을 선택하고 수록한 이 책을 읽으며 생각지 못했던 아니 생각하고 있었지만 진지하지 못했던 인생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경험은 사람을 크게 만든다. 수없이 넘어지고 나서야 첫걸음을 뗀 시절이야 기억할 수 없지만 내게 있어서의 기억나는 첫 도전은 두발자전거타기가 아니었을까 싶다. 세발자전거에서 두발자전거로 넘어가게 되는 즈음 정말 셀 수 없을 정도의 넘어짐과 좌절과 짜증과 고통이 있었던 거 같다. 그닥 운동신경이 발달하지 못했던 내 탓도 있지만 말이다. 자전거를 타게 되었을때의 그 희열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이제는 둘도 없는 친구가 된 자전거 그 때의 그 짜릿함을 다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서 가지고 있다.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대리만족이랄까 뭐 그런거 말이다.

 

또한 독서량 향상에 도움을 받았음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편저자의 말처럼 현대인에게 독자의 독서력 향상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문학적 가치의 3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엄선한 글들은 마구잡이식 독서보다 같은 주제아래 다양한 논점의 글들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워주었음이 분명하다.

 

지혜란 한 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나무가 성장하여 거목이 되기 위해서는 긴 세월동안 바람과 햇빛과 싸우고 이렇듯 자연과 친구가 되고 또는 인간의 손에, 동물의 힘에서 어려움을 겪어야 하듯이 인간도 현명함과 분별력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이루어 져야 한다. 모든일에 전력을 다하라. 반만 간다면 영원히 성공할 수 없다(세익스피어 p59) 의 말처럼 성공이라는 문을 갈구하면서도 그저 제자리에서 뜀박질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아름다움은 아득히 먼 환상 속에 있거나 당신의 남다른 갈망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 가운데 있는 것이다( 이반 샤미야진 p214) 의 말처럼 나는 너무나 먼 곳만을 바라보고 살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내 주변을 너무나도 돌아보지 않은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되돌려보게 된다.

 

좋은 책은 많이 알려지고 많이 읽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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