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패턴 - 루스 베네딕트 서거 60주년 기념, 새롭게 탄생한 문화인류학의 고전
루스 베네딕트 지음, 이종인 옮김 / 연암서가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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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 베네딕트는 인류학학자이다. 그렇게 말하고 보니 인류학자가 뭐하는 사람이야? 라고 묻게 된다. 찾아보니 인류의 문화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이라 하는데 그 말이 더 머리속을 복잡하게 만든다. 모르는 분야는 그냥 무턱대고 읽어 가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으로 첫페이지를 넘긴다.

 

읽다 보니 세 부족의 삶과 문화 그리고 집단과 개인에 대한 이야기인 듯 하다. 특별히 야만적이랄까 비인간적이랄까 하는 등의 논의를 하기 전에 어릴 적 인디아나 존스를 보면서 빠져든 적이 있던 것이 생각이 난다. 인디의 모험이야기도 신이 났지만 그 안에 나오는 원시부족(?) 들의 생활이나 주술 그리고 축제나 신성시 하는 물건들 때론 사람을 재물로 바치는 제사등에 흥미를 느꼈다. 때론 잔인하고 말도 안되는 상황을 연출하지만 그것이 그들만의 문화라는 것을 알게 되는 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던 거 같다. 그리고 이렇듯 오랜시간이 지나 루스 베네틱트의 첫 작품인 문화의 패턴을 통해 내가 몰랐던 세상과 마주서는 기회를 갖게 된 것 같다.

 

세상의 모든 나라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성이 인간의 판단을 지배하고 인권을 논하며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를 부르짖게 된 후부터 문화가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너무나도 복잡하여 하나의 패턴으로 다루기 힘든 서양문명을 루스 베네딕트는 뉴멕시코의 푸엘블로 부족, 도브족 ,아메리카 북서 해안의 콰기우틀 부족의 문화를 연구해 다루어 줌으로서 원시부족의 집단생활패턴 속에서 변화해온 개인의 습관을 이해하도록 접근 방법을 일러주고 있다.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집단의 문화를 설명하기 위해 그 특징에만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역사, 환경, 예술, 종교등의 모든 부분에 복합적 상황을 고려하여 진화되어 간 그 과정속에서 살아있는 문화를 연구해야 한다는 루스의 주장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책이 바로 <문화의 패턴>이다.  

세 부족의 서로 다른 가치 중심을 접하다 보면 모두 관용과 이해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각기 다른 환경속에서 선택한 그들만의 최선은 부족을 이끌고 개인의 안녕과 통합을 위한 것으로 오랜 시간에 걸친 전통적인 관습이 바탕이 되어 있는 것이다.아무리 사회와 문화의 다양성을 부르짖어도 지금도 변할 수 없는 문화의 패턴이 이것이 아닌가 싶다.

 

문화인류학의 연구 목적은 대체로 보아 인류의 역사를 복원하고, 문화의 원리를 발견하고, 인종 편견을 소멸시키고, 원시부족을 개화시키고, 문명 민족 내의 야만적 풍습을 제거하고, 같은 나라 안에서 사는 여러 민족을 동화시키는 것이다. -p403

 

이제 문화인류학이란 새로운 분야와 인사를 했다. 만만치 않은 책이다. 문화인류학이라는 낯선 학문에도 그랬지만 인간문화의 발달이 본능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해 왔던 과거의 나의 사고가 깨어지고 여지껏 그저 야만인이나 미개부족들이라 생각했던 집단의 문화가 어쩜 우리의 오래 전 모습일수도 있다는데서  약간의 충격을 받게 된다. 루스 베네딕트 서거 60주년 기념, 새롭게 탄생한 문화인류학의 고전이란 타이틀로 만나게 된 문화의 패턴을 기점으로 우리 인류에 대한 조금의 공부가 필요하지 않은가 생각해 본다. 그녀의 또 다른 책인 <국화와 칼>은 더구나 국화<평화>를 사랑하면서도 칼<전쟁>을 숭상하는 일본인의 이중성에 대해 다루었다니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에 대해 조금더 이해 할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공부해야 할 것이 많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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