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재점검하라 - 팀장에서 CEO까지
리처드 코치.피터 뉴벤휘젠 지음, 송택순.안진환 옮김, 박찬구 감수 / 비즈니스맵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을 봤을때 느낌은 두껍다. 그리고 전공서적같다였다. 무언지 모르는 압박감이 책에 가까이 하는 것을 거부한 거 같다. 하지만.... 읽어야 하느니 하고 잡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진도가 빠르다.

책의 내용도  그렇게 어렵지 않다. 경영이나 경제를 잘 모르는 나도 접근하기 쉽도록 많은 예시와 도표로  팀장에서 CEO까지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 경영서이다.

 

전략 (戰略)

strategy ;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책략

전략이란 군사적인 용어로나 쓰이는 줄 알았다. 마케팅이나 경영과는 전혀 친하지 않던 나기에 사업속에서 세우는 전략이 어떤 것일지 궁금해졌다.

사업을 하는 이유는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얻기 위해서다 그러니까 전략도 수익이 유형이든 무형이든 최대로 되게끔 세워야 한다.   전략의 개발과 발견을 위해 작가는 UTC의 최고권력자에 의한 세운 하향식 사업전략의 개발과 에드윗의 많은 직원들과 함께한 상향식 사업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어떤 결과가 도출되는지를 보여준다.

3부로 나뉘어진 책의 구성은 1부;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하고 2부;사업전략의 세부적인 단계를 보여주어 이윤을 증대시킬 수 있는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12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3부;실제 적용되는 전략에 대해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미 입증된 방법을 사용하고 초점을 이익창출에 두고 있기에  매출의 20%가 총 이익의 80%를 차지한다는 [80/20법칙]이라는 지난 저자의 책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외부의 도움없이 효율적으로 사업을 차별화 시켜 이익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설명해 주기에 먹고 먹히는 시장속에서 제 1선에 있는 관리자와 경영자들 그리고 오너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특별히 사업과는 거리가 먼 내게는 으흠... 경영이란 것이 이런 묘미가 있군 하는 생각을 하게 한 책이라는 거.

언젠가 나의 사업을 갖고 전략적인 경영을 할 수 있으리란 보장은 없지만 경제의 한 면을 바라보게 해 줬다는데서 이 책을 읽은 의의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일반인들에게 대기업들은 이렇게 전략을 세우고 그 결과가 이렇더라 하는 면을 보여주고 전략에 대한 용어 해설이 나와 있다는 점이 반가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