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으로 본 역사 - 정사와 야사 속에 남아있는 놀라운 기록들
홍순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어디선가 본 듯한  꿈 속에서 본 일인가 하는 것들이 현실로 이루어 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물론 결국 다 개꿈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요즘도 복권에 당첨되는 사람들을 보면 분명 꿈을 꾸었을때  돼지나 용꿈 이라던가 돌아가신 부모님이 나타나시던가  뭐 등등 하는 꿈들로 현실을 예상하곤 한다. 신기하게도 모두 태몽을 꾼 후에 임신을 하게 되고 그 태몽이 또한 아가들의 미래를 내다볼수 있게 하는 힌트를 주기도 한다.

이 책도 우리 과거의 역사 속에서 선인들이 꿈으로 예견했던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국가의 난이나 개인의 입신양명 또는 자신의 운명을 점치기도 했던 꿈 이야기는 꿈과 우리의역사를 접목시켜 역사를 좀 더 재미있게 알고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자는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  , 사실적인 미래투시 꿈, 소망을 표현하는 꿈, 자신의 심리가 표출되는 꿈, 자신의 신체 내외부의 이상이나 주변의 위험사랑을 일깨워주는 꿈, 장조적인 사유활종의 굼, 계시적성격의 꿈, 지어낸 거짓 꿈으로 나눈다. 

익히 알았던 온 서울에 오줌이 그득히 차오르는 꿈을 꾼 언니 보희에게서 비단치마를 주고 꿈을 산 김유신의 누이 문희는 김춘추의 아내가 되어 문명황후가 되었고 황룡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꿈을 꾸어 인조반정의 성공을 예지한 김류의 부인이나 한어린아이가 구름을 잡고 올라가는 꿈을 꿔 명종의 즉위를 예지한 늙은 역졸 모두 꿈속에서 역사적 사실을 예지한 것이 아닌가.

 알거나 또는 알지 못했던 많은 역사속 에피소드들이 꿈으로 미리 예지되어 그 또한 문 집속에 기록이 되었다는 것과  매몽(내꿈이 아닌 다른 사람의 꿈을 꾸거나 꿈을 사고 파는것)이나 몸에 세 서까래(王)를 진 꿈으로 보여준 이성계의 왕위등극을 예지 한거 같이 파자해몽(꿈을 해몽하는데 있어 한자를 깨뜨리거나 합쳐서 살펴보는 문자유희인 파자의 원리를 활용하여 살펴보는 것)등과 같은 생소한 단어들도 배우게 된 재미와 역사를 동시에 느낄 수  있었던 책인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