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 - 유럽 근대의 뿌리가 된 공자와 동양사상
황태연.김종록 지음 / 김영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 공자孔子가 “18세기 유럽 계몽주의의 수호성인”이었다고? 불과 100여 년 뒤 선교사들이 남긴 글과 사진들을 보면 조선은 가난과 질병에 찌든 미개한 나라였다. 공자사상이 지배해온 동아시아의 형편이 거의 다 그랬다.

 

그런데 유럽에서는 공자철학의 역할이 전혀 달랐다. 그간 우리가 공자를 너무 오해해왔던 것이다. 동서양 철학사에 정통한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황태연 교수와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 김종록 작가가 의기투합해 만든 『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에는 이를 증명하는 사료들로 가득하다.

 

“경전의 첫 번역집이 유럽에 출현한 그 순간부터,

공자철학은 유럽대륙의 식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사색의 불꽃을 지피는 번갯불 지팡이가 되었다.”

_미국 노트르담 대학 문화학과 교수 라이오넬 젠슨


독일의 유명 철학자 볼프가 추방당한다. 공자를 예수 반열에 올려가며 중국을 예찬한 연설문 덕분이다. 대학에서 파문당하고 조국에서 쫓겨난다. 볼테르가 비분강개한 이 사건은 결국 독일 계몽주의의 신호탄이 된다. 미적분의 창시자 라이프니츠도 공자철학을 인류 발전의 섭리로 이해하고 유럽에서 중국으로 기독교 선교사를 보낼 게 아니라, 유럽의 추락한 도덕성을 회복하기 위해 중국에서 유럽으로 공자 선교사를 보내줘야 한다고 개탄한다. 중국을 몹시 싫어한 몽테스키외와 공자 숭배자 볼테르 간의 치열한 접전, 사마천의 ‘자연지험’과 이름만 다를 뿐인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유럽의 공자’라 불린 경제학의 창시자 케네, ‘무위無爲’사상을 통해 유럽 최대 빈국에서 지상낙원으로 변모한 스위스 등 놀라운 사실들이 텍스트와 지면을 통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지금껏 서구 콤플렉스에 빠져 서구 지향적 삶을 살아온 동아시아인들에게는 18세기 공자가 유럽 사상계에 일으킨 한바탕 소동만큼이나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저자들은 책 후반부에서 독자라면 품을 직한 마지막 궁금증, “그랬던 동양이 왜 개화기를 거치며 서구에 참패당하게 되었다지?” 그 이유까지도 명쾌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공자가 고리타분한 박물관 속 유물이 아니라 21세기 서구 합리주의의 병폐를 치유하고 보완할 대안철학임을 논증한다. 부록 같은 <책 속의 책>에는 공자철학을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해 공자철학의 뿌리와 세계관을 쉽게 정리했다. 청소년들이 읽기에 딱 좋겠다.

 

마지막 책장을 덮자 통쾌함과 자부심이 밀려왔다. 중앙일보 김영희 대기자의 추천사처럼 이 책을 통해 서구 콤플렉스를 한 방에 날려버리고 동아시아인으로서의 자부심을 회복, 세계무대를 향해 거침없이 내달리는 한국의 젊은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동안 성리학이라는 이름으로 덧칠되고 변용되어, 부정적이기만 했던 공자의 심장을 훔친 기분이다.

 

 

공자는 선지자가 아니고, 조금도 계시적인 것을 말하지 않는다. 그는 현자로서만 글을 썼고, 중국인들도 그를 현자로서 존중한다. 그의 도덕은 순수하고 엄격하며 동시에 인간적이기도 하다. … 공자는 용서, 사은謝恩, 인애, 겸손을 촉구한다. 그리고 공자의 제자들은 사해가 다 동포임을 과시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가장 존경할 만한 시대는 바로 사람들이 공자의 도를 따르는 시대였다.
-볼테르 《국민의 도덕과 정신에 관한 평론》(17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안의 우주목 나남창작선 12
김종록 지음 / 나남출판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분명 끝이 있지만
셀 수 없이 많은 나무들이 쉬지 않고 자라나기 때문에
새로운 나무들의 전설은 계속해서 태어난다.
그리고 학문적 의미로건 종교적 의미로건
한 번 영원성을 획득한 나무는 불멸한다.
한 번 순금이 된 존재는 영원한 순금인 것이다.
인생 또한 그렇지 않겠는가.


- 김종록의《내 안의 우주목》중에서 -
  

 

주옥같은 글들로 가득찬 작은 거인과 같은 책이었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자신의 존재 이유도, 삶의 목표도 없이 떠돌다 사라져 가는가.

처음 프롤로그의 나무 철학자 할아버지가 결국 이 소설의 주인공 참별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 마치 내 자신이 내삶의 우주목/순금을 찾은것만 같이 기쁘고 뿌듯했다.

참별이의 우주목이 정말로 존재한다는 태백산의 그곳을

이 추운겨울 눈을 밟으며 올라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he Da vinci Code (Mass Market Paperback, Original Edition)
댄 브라운 지음 / Bantam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읽는동안은 정말 그럴듯 했다.


원어로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손에서 놓기가 어려웠다.


그 이유는 작가가 책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의  주요 소재와 정보들이 대부분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주장 때문이었다.


놀라웠다.


여러 신비한 이야기들이 오랜시간 감쪽같이 감추어져왔고, 강자의 논리에 의해 은폐되고 잘못 알려져왔다는것이 충격적이었다.


너무나 유용하고 재밌는 정보들을 미스테리?소설이란 흥미로운 기법을 통해 보다 쉽게 접하게 되었다는 생각에 즐겁기까지 했다.
이런 생각에 좀 유치하고 뻔한 헐리웃 영화를 보는듯한 장면들까지 그런대로 너그럽게 이해하고 넘어갔다.

하!지!만!


이 모든 즐거움과 흥분이 모두 나의 무지에서 비롯한 것일뿐 소설속 많은 충격적인 부분들이 정확한 근거도 없이 추측과 소문 혹은 그야말로 작가적 상상력을 통해 그럴듯하게 엮여 만들어진 믿을 수 없는 허구였다는 사실을 안 뒤 느끼게 된 배신감은 정말로 컸다.


차라리 처음부터 전부 fiction이다..라고 생각하며 읽었으면 이런 어처구니 없는 배신감은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솔직히 전부 fiction이다 싶었으면 아예 읽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


왠만큼 고대사나 종교사에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쓰레기라고 말한다.
실제 주변에 이 책을 읽다 쓰레기통에 처박은 사람도 있다.


이책은 한마디로 이런 분야에 무지한 사람들을 그럴듯한 소재로 홀려 등쳐먹은 경우 같아서 매우 불쾌하고 거기에 놀아난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진다!!!


소설은 창작의 자유가 허용된 면책특권의 공간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권력남용",  "방종" 그 차체다.
창작이 이미 존재하는 진실을 왜곡하고, 그럴듯하게 소설속 흥분제로 이용당한다는 것은 진실에 대한 모독이자 읽는이에 대한 모독이기도 하다.


마치 현대 카톨릭이 고대 종교의 진실을 숨기고 오도해 왔다는 작가의 주장은 바로 자신의 작품이 독자들에게 하고 있는 폭력! 그것을 말하는게 아닌가 싶다!  


정작 진지하고 깊이있는 사유와 철학으로 무장한 무게있는 책들은 단지 드라마틱한 헐리웃 영화같은 스토리로 무장해 읽는 재미-오락성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장영실은 하늘을 보았다 1
김종록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세종대왕과 장영실은 20세기 말에서야 치열해진 우주전쟁의 의미를 500백여년전 이미 깨닫고 도전한 조선의 선구자들이었다.
지도자로서 미래를 내다보고 앞서 만들어 간다는 것은 살신성인이자 누구나 필요로 하는 위대한 지도자 상이다.
더군다나 조선시대의 중국은 지금 우리에게의 미국처럼 미소를 머금고 절대적 권력(폭력)을 행사하는 어두운 그늘이 아니었나 싶다.
연구를 위한 약간의 플루토늄 생산만으로도 당장 벌거벗겨진듯 핵사찰을 당해야 하는 현실을 보며
열매를 맺기도 전에 꺽여버린(어쩌면 뿌리 채 뽑혀버린) 세종대왕의 야망..그리고 장영실의 슬픈 운명에 다시한번 비애를 느낀다.
하지만 그들의 그런 노고가 역사의 뒤안길에 영원히 묻히지 않고 있렇듯 다시 태어나 우리에게 생생히 와 닿을 수 있다는 것은
아직 그들의 투쟁이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것 같아 위안과 희망을 느낀다.

눈물로 장영실을 떠나버내며 세종대왕은 이렇듯 말한다.
"잘 가라. 나의 노예, 나의 오랜 벗! 내 진정한 친구요.
저 창공의 빛난 별이 있는 한 우리는 늘 함께한다. 이때문에 우리의 이별은 없다."
-[장영실은 하늘을 보았다] 2권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 빈치 코드 1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이창식 번역 감수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읽는동안은 정말 그럴듯 했다.

원어로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손에서 놓기가 어려웠다.

그 이유는 작가가 책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의  주요 소재와 정보들이 대부분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주장 때문이었다. 

놀라웠다.

여러 신비한 이야기들이 오랜시간 감쪽같이 감추어져왔고, 강자의 논리에 의해 은폐되고 잘못 알려져왔다는것이 충격적이었다.

너무나 유용하고 재밌는 정보들을 미스테리?소설이란 흥미로운 기법을 통해 보다 쉽게 접하게 되었다는 생각에 즐겁기까지 했다.

이런 생각에 좀 유치하고 뻔한 헐리웃 영화를 보는듯한 장면들까지 그런대로 너그럽게 이해하고 넘어갔다.

하!지!만!

이 모든 즐거움과 흥분이 모두 나의 무지에서 비롯한 것일뿐 소설속 많은 충격적인 부분들이 정확한 근거도 없이 추측과 소문 혹은 그야말로 작가적 상상력을 통해 그럴듯하게 엮여 만들어진 믿을 수 없는 허구였다는 사실을 안 뒤 느끼게 된 배신감은 정말로 컸다.

차라리 처음부터 전부 fiction이다..라고 생각하며 읽었으면 이런 어처구니 없는 배신감은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솔직히 전부 fiction이다 싶었으면 아예 읽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

왠만큼 고대사나 종교사에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쓰레기라고 말한다.

실제 주변에 이 책을 읽다 쓰레기통에 처박은 사람도 있다.

이책은 한마디로 이런 분야에 무지한 사람들을 그럴듯한 소재로 홀려 등쳐먹은 경우 같아서 매우 불쾌하고 거기에 놀아난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진다!!!

정작 진지하고 깊이있는 사유와 철학으로 무장한 무게있는 책들은 단지 드라마틱한 헐리웃 영화같은 스토리로 무장해 읽는 재미-오락성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