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스터츠의 내면강화 - 흔들리면서도 나아갈 당신을 위한 30가지 마음 훈련
필 스터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달리던 삶 속에서 간혹 이상한 느낌이 들어 잠시 뒤를 돌아볼 때가 있다. 어딘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판단이 든다. 하지만 삶은 돌아온 길을 거꾸로 돌아갈 수가 없다. 나아가는 방향을 조절해야 한다. 내가 옳다고 생각한 길은 어쩌면 요행을 바라는 쉬운 길이다. 내 양심이 가리키는 방향은 험한 길이다.

타인의 삶은 쉬워 보인다. 불안이 존재하지 않는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인다. 나도 그와 같이 되고 싶어 노력하지만 마음속 그림자만 길어질 뿐이다. 나를 들어내지 않으니 타인의 속도 알리 없다. 세상과 소통하지만 마음속 벽은 커져간다.

비슷한 생각, 고민을 한다면 나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무던히 정보를 찾아봤을 것이다. 심리, 종교, 철학. 하지만 명쾌하게 다가오지 않았을 것이다. 정말로 적용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은 제시하지 않는다. 영적 개념은 이 시대에 받아들이기 힘들다. 쉬운 철학은 잊어먹고, 어려운 철학은 말 그대로 어렵기만 하다.

'필 스터츠의 내면 강화'는 지금까지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우면서, 인간이 가진 내면의 고통을 잘 설명해 준다. 그리고 명확하게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고, 얻은 가장 큰 소득은 여러 분야의 책에서 이야기했던 내면 강화에 대한 원리를 통합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는 것이다.

삶은 원래 정체되어 있지 않고 항상 나아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쉽지 않다. 항상 새롭고, 새로운 것을 맞이하며, 새롭게 배우고, 새롭게 받아들인다. 내가 무언가를 다 배웠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 내가 이제 다 이뤘다고 생각하면 내 마음속 어딘가가 죽는다. 항상 새롭게 살아야 한다.

최근 읽은 책 중 제일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