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제대로 알아보자
원홍선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일반인에게 '다단계 판매'라는 단어가 좋은 인상으로 다가오진 않을 것이다. 다단계 판매는 판매업자가 특정인을 자신의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권유하는 모집 방식과 상위 라인 판매업자가 하위 라인 판매원에게 상품을 공급하는 판매망 운영이 특징인 판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선 1994년부터 다단계 판매 방식이 법적으로 허용되었다. 현재 다단계판매는 다단계판매업 등록을 통해 합법적으로 운영된다. 물론 여전히 불법적인 다단계판매가 피해자를 만들고 있지만 어느 분야든 올바른 운영방식과 나쁜 운영방식은 항상 있기 나름이다.

다단계판매 산업은 2023년 기준 매출액 4조 9,606억원, 업체 수는 112개에 육박할 만큼 커졌다. 그중에는 이름만 대면 아는 친숙한 기업도 있다. 조금만 살펴보면 우리 지인들 중 많은 이들이 다단계 회사에 판매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편견이 존재하지만 빠르게 커져가는 산업, 이제는 무시하기 힘든 브랜드들을 가지고 있는 산업, 어쩌면 여기서 기회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신간 '다단계, 제대로 알아보자'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다단계판매 소개 책이다. 이런 책 자체를 낸다는 것은 대단한 도전이다. 저자는 두 군데의 다단계판매 회사 임원으로 종사하였다. 그는 불법 다단계판매를 구분해 내고, 건전한 유통 방식으로 자리매김한 합법 다단계판매를 소개한다.

다단계판매라고 해서 그 속성이 쉽거나, 시간이 덜 들거나, 편한 일은 아니다.

다단계의 메커니즘 상 지속적으로 판매원을 늘려 나가고 하위 판매 조직이 쉼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등 역동적인 판매 조직이 되어야 기대치만큼의 수익이 난다. 그것도 하부 라인에 이탈하는 사람이 없도록 부단히 지원하고 후원해 주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이 업계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경험담, 체험담을 축적하고 공유하며 어떻게 회사, 제품, 플랜의 내용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것인가 고민하고 시스템화하여 그것이 조직 구석구석 전해지도록 해야 한다.

저자는 제품 판매와 판매 조직을 갖추어 나가는 데 필요한 필수 요소들을 전달한다. 크게는 목표 설정, 자료 숙지, 설명 준비, 수익모델 파악으로 나눌 수 있다. 판매에 필요한 각 요소의 노하우를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다단계 판매가 아니어도 제품을 사고파는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될만하다.

다단계판매에 대해 올바르게 접근하고자 하는 사람, 다단계판매에서 기회를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