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결정을 위한 하루 10분 논리 연습 -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페르미 추정 입문서
후카사와 신타로 지음, 한세희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후지카와 신타로 저자의 이전작들을 모두 읽었다. 각 책들은 보여지는 컨셉은 달라도 큰 주제는 동일하다. 독자의 수학적 사고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수학적 사고는 계산을 잘하는 걸 의미하는게 아니다. 문제에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체계으로 해결하는 법을 의미한다.

이번 신간 '더 나은 결정을 위한 하루 10분 논리 연습'에서는 페르미 추정을 연습하게 된다. 페르미 추정은 대표적인 수학적 사고법이자 배워두면 여러모로 쓸모있는 방법이다. 역시 이번 책도 단순히 숫자를 다루는 수학 책이 아닌 우리의 사고 방식을 근본적으로 확장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책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문제를 단순화하여 논리적 사고를 통해 해답을 유추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전 세계 피아노 조율사는 몇 명일까?” 같은 페르미 추정의 대표 질문부터 "도쿄에 있는 카레 가게의 하루 매상은 얼마일까?"같은 재밌고 현실적인 문제까지 구조화하고 근사치를 계산하는 능력을 배운다.

책은 단순히 정답을 찾고 푸는데 그치지 않고, 독자가 다양한 가정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추정 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것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책 안에 쓰여있다 싶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문제를 넓게 바라볼 수 있게 큰 그림를 그리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숫자와 데이터가 더욱 중요해지게 지금의 세상이다. 수학적 사고를 이해하는 사람만이 그것를 진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책에는 많은 연습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처음에는 간단한 문제로 시작해 점차 도전적인 문제로 나아간다. 각 문제는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제공한다.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현실감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