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테슬라 마스터 플랜 - 일론 머스크가 직접 써 내려간 미래 비전
이선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8월
평점 :

현재 세상에서 테슬라만큼 흥미로운 기업이 있을까? 아니 더 정확히는 일론 머스크보다 흥미로운 경영자는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천재와 괴짜를 넘나드는 그의 행동과 발언에 사람들은 반하고 또 오해한다.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는 지금에서야 그 확고한 위치를 가지고 있지만 그저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포드와 테슬라를 제외하곤 미국 내에서 태어난 자동차 기업은 모두 파산을 경험했다. 자동차 산업은 절대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다. 그런데 테슬라는 오직 전기차만 생산했고 심지어 후발주자도 아닌 선두주자로 없던 시장을 만들며 진입한 것이다.
결과는 명실상부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전기차 기업이다. 물론 에너지 기업이라고 고쳐 불러야겠지만 아직까지 대중에게는 전기차 기업이라는 게 더 익숙하다. 그리고 역시나 머스크는 테슬라만 다루는 것이 아니다. 더 놀라운 기업인 스페이스x가 있다.
아파트 한 동 크기의 로켓을 우주로 날렸다가 다시 지상에 안전하게 착륙시키는 장면을 보았는가? 경이롭다는 말밖에는 표현할 말이 없었다. 대체 이 괴짜 천재는 무엇을 꿈꾸고 있는 것일까? 그의 마스터플랜은 대체 어디로 향하고 있는 것일까?
신간 '테슬라 마스터플랜'은 테슬라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오해가 많은 사람이기에 그의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다양한 분야에 최신 기술을 다루고 있기에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책은 투자 심사 업무를 담당하며 수많은 기업들을 실사하고 취재한 경험이 있는 이선 저자가 쓴 책이다. 누구보다 세계 산업 동향에 빠르게 접하고, 깊은 이해로 인사이트를 미디어를 통해 전달해 주는 저자는 테슬라에 진심으로 파고든다.
테슬라는 투자 대상으로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 회사가 발 담그고 있는 모든 산업 영역에서 주목해야 하는 대상이다. 테슬라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산업과 경제가 요동치며 변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한국에 나온 책 중 이만큼 딥하고 자세하게 테슬라를 파고든 책은 없었다. 양도 방대하고 테슬라와 머스크의 의중을 다각도로 밝혀내는 것도 놀랍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