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1가지 심리실험 - 일과 휴식편 ㅣ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4년 5월
평점 :

'무식하면 용감하다'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살다보면 이 말에 참 공감되는 순간이 있으면서도 개인적 경험말고 정확한 증거를 내밀라고하면 말문이 막힌다. 이것을 증명할 방법은 없을까?
더닝 크루거 효과라는 용어가 있다. 간단한 심리 실험을 통해 증명한 효과이다. 실험 내용은 다음과 같다. 45명의 학생에게 논리적 사고 시험을 치루게 한 뒤 자신의 예상 성적 순위를 제출하도록 주문한 것이다. 결과는 어떨까?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까? 놀랍게도 성적이 낮은 학생은 자신의 순위를 높게 예상했고, 성적이 높은 학생은 자신의 순위를 낮게 예상했다. 실험 설계자들은 이 설험의 결과를 '능력이 없는 사람의 착오는 자신에 대한 오해에 기인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의 착오는 다른 사람이 더 잘 할 것이라는 오해에 기인한다'고 평한다.
이 심리실험 한가지만으로도 우리는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거기에 재미도 있다.
신간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1가지 심리실험 일과 휴식편'은 우리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주고, 같은 시간을 쉬어도 더 푹 쉴 수 있도록 해주는 마법같은 실험들이 담겨져 있다.
책 속 심리실험들을 읽다보면 어렴풋이 알고 있는 상식에 정확한 근거를 달아주게 된다. 혹은 반대로 알고 있었던 지식도 있어 놀라게 된다. 인간의 마음은 참 오묘하며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은 정확한 실험을 통해 증명을 해야 된다.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꿀팁들이 책에 많이 들어 있다. 같은 조건에서 더 잘 일할 수 있고, 더 좋아보이게 할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존감부터 키워야 한다. 겉모습보다 내면의 힘을 믿어야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