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에비타니 사토시 지음, 류지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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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 조립 놀이의 대명사 '레고'. 살면서 레고를 수도 없이 접하게 된다. 당장 대형 마트 장난감 코너만 가더라도 빽빽하게 전시된 레고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당연히 레고 장난감 하나 정도는 필수품으로 들여놓는다. 아이를 위해서라는 핑계도 있지만 사실 아빠들이 더 좋아하는 장난감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부터 쭉 이어져 오는 브랜드, 제품은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정말 하나도 변하지 않은 모습을 가진 게 바로 레고다. 치열한 기업 경쟁 속에서 레고는 어떻게 살아남은 것일까? 최근 모습을 보면 과거보다 더 승승장구한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신작 '더 레고 스토리'는 세계 최대 장난감 회사 레고의 놀라운 성장 스토리와 그 이면에 있었던 엄청난 위기들을 이야기해준다.

레고가 주는 긍정적이고 밝은 이미지 때문에 도산 위기, 적자 이런 단어들은 잘 매칭이 되지 않았다. 레고도 한때는 블록 특허 만료로 인해 저가 블록 메이커들의 공격을 받으며 커다란 위기에 빠져있었다. 창사 이래 첫 적자를 보기도 했고 성장은 멈췄었다.

그 위기를 헤쳐나간 비결은 본질에 집중이다. 새롭게 바뀐 경영진은 사람들이 왜 레고를 좋아하고 무엇 때문에 레고를 사게 되는지를 치밀하게 되돌아봐야 했다. 자신들이 아이들을 제일 잘 안다고 자부했지만 아이들은 이미 비디오게임과 다른 장난감에 푹 빠져있었다. 직원들은 과거의 영광에 벗어나지 못해 새롭게 바뀌고 있는 세상을 따라가지 못했다.

위기 상황에서 CEO는 평소와 다르게 모든 것을 지휘한다. 멋진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는 일은 위기를 극복한 뒤다. 회사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경영진들은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보낸다.

어느 때보다 급변하는 시대에 너도나도 잘 적응해 보려 아우성이다. 레고는 이 시대에 적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나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나 자신을 더욱 잘 아는 것. 본질에 집중하고 새로운 시대를 기다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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