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제약영업마케팅 실무
임형식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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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일하며 수많은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을 만나보았다. 짧은 인연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중에서는 사업장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인연이 지속되는 경우도 적잖이 있었다.

평소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건을 파는 입장인데 영업사원을 만나는 순간은 그 반대가 된다. 내가 서비스를 받고 물건을 사는 입장이다. 정말이지 극적으로 입장이 바뀐다고 볼 수 있다.

이때 느끼는 감정은 복잡하다. 영업사원이 제시하는 Product가 사업장에 잘 맞는지와 경제성 계산부터 따져야겠지만 영업사원과의 관계, 프로모션, 공급 상황, 진실성 등 순간에 고려해야 될 것이 많다.

잘못된 계약은 두고두고 후회를 하게 만든다. 반면 잘 된 계약은 그 회사와 영업사원에 대한 신뢰도가 증폭하게 만든다.

신간 '자신만만 제약영업 마케팅 실무'는 제약 영업마케팅 종사자를 위한 실무서다.

제약 산업은 아주아주 특수한 분야다. 최종 소비자인 환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얻는다 하더라도 옳은 해석을 하는 건 거의 불가능이다. 제품의 선택은 의사가 한다. 약 값은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조제와 복약은 약국에서 이뤄진다. 수많은 이해관계자를 거쳐야만 약은 최종소비자인 환자에게 전달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두고 제약회사는 영업 전략을 치밀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전문적인 의료지식과 세일즈 스킬로 무장한 영업사원이 필수적이다.

책은 영업을 위한 세일즈 스킬부터 제약회사에서 만든 제품의 세그먼트와 포지셔닝을 고려한 전략까지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적혀져 있다.

저자는 30년 제약회사 근무 중 25년 동안 직접 영업마케팅에 종사했고 영업마케팅 교육 경험이 있다. 그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가 책에 적혀져 있다.

관련 업계 종사자인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참 많았다.

제약영업마케팅 종사자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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