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 - 당신의 뇌를 리셋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법
줄리아 라베이 지음, 김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최근 AI의 발달과 더불어 뇌과학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인간의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면 더욱 발전된 인공지능이 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이 뇌는 기계와 같이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당장 일을 시작해야 됨을 알고 있으면서도 자꾸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꾸물거린다. 더 나은 사람, 더 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길을 알고 있으면서도 어쩐지 작심 삼일 만에 끝나버리고 만다.
보통 이런 생각들은 내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 하는 죄책감을 불러온다. 그리고 또 반복된다. 하지만 그건 우리의 잘못이 아니다. 우리의 뇌가 그렇게 생겨먹었기 때문이다.
신간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은 신경과학 박사인 줄리아 라베이의 신작이다. 그녀 또한 이 게으르기 짝이 없는 뇌를 가진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다. 다만 이 뇌가 왜 그런 특징을 가졌는지 이해했고 그것을 잘 타일러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기막힌 전략을 알고 있다는 것이 우리와 다르다.
기존 자기 계발서 차별화되는 이 책의 강점은 모든 챕터에 뚜렷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는 것 그리고 그에 맞춰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전 적용법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원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을 것이다. 때로는 나라는 인간이 정말 내가 생각하는 바를 실천할 수 있는 인간인지 아니면 타고난 본능을 이길 수 없는 동물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친 것도 건강하지 못하겠지만 분명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바를 실천할 수 있는 인간이 되길 바란다.
책은 그 과정이 어렵지만 분명 원하는 방향에 이르도록,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방법을 제안한다. 게으른 나의 뇌를 위해 여러 번 읽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