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반도체 투자 - 소재·설계·장비주 완벽 분석!, 개정판
우황제 지음 / 이레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1, 2위 D램 반도체 기업이 우리나라에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3위는 미국의 마이크론이다. 4위는 어딜까? 쉽게 대답할 수 없을 것이다.

어쩌면 모르는 게 당연하다. 1,2,3위 업체가 D램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과점 구조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이 포인트에서 중요한 점을 알아챈다. 과점은 곧 돈이 된다. 그런데 실제로 반도체 투자로 돈 벌기 쉽지 않다.

2013년 들어 모바일 기기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며 메모리 반도체는 찍어내기만 하면 무조건 돈이 되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다. 2017년에는 서버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다시 한번 메모리 시장이 활활 타오른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사이클을 탄다는 건 이제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도 아는 얘기다. 다음 사이클은 AI라는 테마로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정작 투자자의 주머니는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

'현명한 반도체 투자'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반도체 섹터 투자를 다루는 책이다. 반도체 전공자이자 개인투자자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우황제 저자의 책이다.

반도체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산업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간재 성격을 띠는 반도체는 최종 완성품의 수요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공급 측면에서는 엄청난 설비투자와 연구개발비가 필요하여 제약이 많다. 앞뒤로 영향을 주고받는 요인이 많으니 사이클이 형성될 수밖에 없다. 이 사이클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도체 소재업체와 반도체 기업과 바늘과 실 같은 존재다. 반도체 산업에 좀 더 디테일한 면에 다가갈수록 이 바늘과 실 사이에서 옥석 가리기를 할 수 있다.

반도체 산업과 관련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하는 분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