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벽 - 43인의 글로벌 CEO가 들려주는 문제 해결법
구와바라 데루야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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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발전시키는 중심에는 기업이 있다. 그리고 그 기업에는 분명 훌륭한 CEO가 있을 것이다.

미디어에 보이는 그 CEO들의 모습은 한마디로 천재라고 할 수 있다. 어려운 난관을 쉽게 해결하고 언제나 성공만 거뒀을 것 같은 모습이다. 우리는 그들이 천재니까 저런 성공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다. 똑같이 여러 번 실패했고, 똑같이 좌절한 적이 있다. 다만 실패를 겪어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생각하고 또 생각하였고 마침내 자신만의 답을 찾아낸 사람들이다.

신간 '기업의 벽'은 세계에서 내노라는 유명 기업 CEO들이 겪은 고민과 그 실제 해결 방안을 담은 사례집이다.

CEO가 기업을 운영하면서 겪을 문제는 수도 없이 많다. 기업의 운명을 가를 커다란 벽 앞에 놓이게 되면 엄청난 압박이 들 것이다.

책은 업무, 선택, 인간관계, 동기부여 이렇게 크게 4가지 챕터로 고민들을 나뉜다.

내가 느낀 가장 인상적인 고민은 스포티파이 창업자 다니엘 에크의 사례다.

그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막 탄생시켰을 때는 이미 애플 뮤직이라는 거대한 공룡과 천재 CEO 스티브 잡스가 자리 잡고 있었다. 보통 이 정도 되는 경쟁자가 있다면 시장에 뛰어들기를 포기하거나 그들과 경쟁하지 않는 시장만 노려야 할 것이다.

하지만 다니엘 에크는 그러지 않는다.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애플과 전면전을 펼치지 않고서는 안된다 판단한다. 그는 애플 뮤직과 차별화되는 방식으로 결국 미국 진출에 성공한다. 그리고 '이기지 못하더라도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된다는 전략으로 살아남았고 결국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다.

훌륭한 결정과 나쁜 결정은 정말 한 끗 차이다. 명확한 목표, 뜨거운 열정, 차가운 머리가 합쳐졌을 때 CEO들은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낸다. 생각지도 못한 해결 방안이라기보다는 집념의 산물이다.

세계 유명 CEO들이 어떻게 벽을 뛰어넘는지 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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