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처음공부 - 누구나 전자공시를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6
체리형부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 그중에서도 가치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꼽는다면 어디일까? 당연히 전자공시시스템인 DART일 것이다.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한 가지를 꼽는다면? 당연히 엑셀이다. 기업분석의 고수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 두 가지를 조합해 보면 기업분석을 하는 사람은 컴퓨터 앞에 앉아 DART와 엑셀창을 띄워놓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기업분석을 하기 위한 주재료는 준비되었다. 그렇다면 레시피는?

신간 '기업분석 처음공부'는 기업의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을 위한 레시피를 담은 책이다.

가치 투자자라고 해서 보통 사람들이 모르는 정보를 알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들은 기업분석을 통해 스스로 정보를 만든다. 똑같은 재무제표와 숫자를 보게 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아무 의미 없는 정보일 수 있다. 하지만 가치 투자자는 기업분석이라는 목적 아래, 숫자의 증감과 유기적 연결을 가치 있는 정보로 바꾼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누구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엑셀 프로그램이 엄청 비싼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기업분석을 제대로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 그런 생각이 들 것이다. '고수의 레시피를 딱 한 번 볼 수 있다면', '엑셀에 무엇을 입력하고 어떻게 해석하는지 보고 싶다.'. 책은 이 생각을 그대로 담아냈다.

저자는 체리형부라는 필명으로 유명한 전업투자자이다. 그가 실제로 기업을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쓰는 방법이 책에 그대로 나와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