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 -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
현영근.이주연 지음 / 새빛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비즈니스는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다. 미국 FAANG 기업들을 두고서라도 우리에게 당장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 민족)가 있으니 말이다.

당장 우리 생활과 밀접해 있어 친숙하다. 돈도 잘 번다. 그러다보니 상장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기존 산업에 비해 높은 멀티플을 받으며 인정받고 있다. 대체로 플랫폼 기업이라 하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른 비즈니스와 대체 무엇이 다른 걸까? 정말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을까? 이 비즈니스의 원리와 이론적 근거는 무엇일까?

신간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은 플랫폼 비즈니스의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며 이 업에 대한 본질을 찾는 책이다.

기존 비즈니스는 플랫폼에 비하면 선형적인 모습을 띈다.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가치사슬이 대표적이다. 생산자는 원자재를 조달하고 제품을 생산한 후 유통과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그 대가로 소비자는 생산자에게 돈을 지불하는 시스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로 그것이다.

여기서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끼어든다. 그 사이에서 가치와 대가를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그렇다면 왜 플랫폼이 필요한가? 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끼어들었는가?

플랫폼은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참여한다. 그렇게 시장이 만들어지고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다. 시장과 정보 그 두 가지가 존재함으로써 더 많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플랫폼에 이끌린다. 이끌림이 지속되면 네트워크 효과가 발휘된다.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판매하려면 당연히 그 플랫폼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하려면 이 선순환의 고리가 끊기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네트워크 효과에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부정적인 효과도 발생할 위험이 언제든 있다.

책은 플랫폼 비즈니스를 깊게 고찰하고 이 비즈니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