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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례 따라 하면 성공하는 B2B 마케팅
홍승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9월
평점 :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표를 고객 창출이라 하였다. 고객 창출에서 파생되는 생각을 이어가다 보면 기업의 역할이 또렷해진다.
우리는 '기업을 경영한다'라고 표현한다. 그렇다면 기업을 경영할 때 원래 기업의 목표인 고객 창출과 가장 직접 맞닿아 있는 경영 영역은 어디일까?
나는 그것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한다. 그리고 그것을 충족시킬 방법을 마련하여 판매로 이어지게 만든다. 고객 창출이라는 목표와 가장 닮아있다.
마케팅 관련 서적은 많다. 두꺼운 전문 서적부터 마케팅 트렌드를 논하는 책까지 영역도 넓고 깊이도 다양하다. 하지만 실무에서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법을 알려준다든지, 실제로 마케팅 부서가 무엇을 하는지 알려주는 책은 드물다.
신간 '기업 사례 따라 하면 성공하는 B2B 마케팅'은 진짜 마케팅 부서에서 하는 일을 담았다. 목표 독자는 사회 초년생부터 과장급까지로 한정했다. 실전에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부분을 빠르게 담는 대신 전문적이고 당장 써먹기 어려운 부분은 덜어내었다.
책은 B2B 마케팅에 초점을 맞췄다. 시중의 책들은 대부분 B2C 마케팅 서적이다. 우리나라 기업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사업체 수 중 99.9%다. 그리고 그 중소기업들 대부분은 B2B 사업을 한다. 그 말은 대부분 기업이 원하는 마케팅은 B2C가 아닌 B2B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그런데도 B2B 마케팅 실무 서적이 이제 제대로 나왔다니 아이러니하다.
책은 자신 있게 이 책만 잘 따라 해서 사내에서 마케팅 좀 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확신한다. 그만큼 알차고 실무적인 내용들이 담겨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