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군주론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9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용준 옮김 / 미래와사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키아벨리'라는 이름은 누구나 들어봤을 것이다. 그의 역작 '군주론'은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에게 추천되는 필독서이기 때문이다.


군주론은 당시 정치 상황과 실제 사건들을 토대로 군주의 올바른 통치법과 마음가짐에 대해 쓰여있다. 정치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써내려간 조언들은 지금 현실에서도 유용하게 다가온다.

물론 시대상에 따라 비판 받는 부분도 있다. 민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어떨때는 조작을 가하기도 하고, 무력을 통해 힘의 논리를 앞세울 때도 있으며, 목적을 얻기 위해 도덕적 규범을 무시하기도 한다. 이런 점들은 가려들어야겠지만 현실 세계에서도 번번히 일어나고 그 효과가 있음을 알고 있기에 조금 씁쓸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군주론을 처음 읽는건 아니다. 예전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책을 읽어보았다. 그때는 딱딱한 문체 때문에 읽다가도 흐름이 끊기거나 의미를 여러번 곱씹어야 이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군주론'은 그런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여 개선된 책이다.

읽기 쉬우니 같은 책이라도 예전에는 몰랐던 내용들, 놓치고 지나쳤던 내용들이 눈에 들어와 즐겁다.

군주론은 한번 읽고 넣어둘 책이 아니다. 두고두고 꺼내보며 마키아벨리가 옆에서 조언해주듯 활용해야할 책이다. 위대한 조언은 뼈아프지만 진실을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지만 진실을 이야기한다는 점에는 모두 동의할 것이다. 스스로 가려듣고 활용한다면 이만한 인생책이 없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