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 처음공부 - 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5
포프리라이프(석동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를 철저한 분석을 통해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라 정의했다.

철저한 분석과 원금 지키기 그리고 만족스러운 수익 확보. 이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때가 진정한 투자라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우리가 각종 투자라 불리는 것들을 행하면서 실제론 저 3가지 중 몇 가지를 만족시키고 있을까?

철저한 분석이 빠졌다면 그저 운에 맡겼던 것이고, 원금을 지키지 못했거나 수익 확보에 실패했다면 투자로서 실패했다는 것이다.

투자 다운 투자를 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없을까?



신간 '채권투자 처음공부'는 개인투자자 관점에서 채권 투자 방법을 설명해 주는 책이다. 기존 채권 투자책들은 채권이론에 초점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론이 많이 부각되면서 개인투자자에게는 맞지 않는 면이 많았다면 이 책은 개인도 쉽게 채권 투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채권이 주는 매력은 높은 안정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서 나오는 대로 따라 한다면 채권의 기대수익률을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 망하지 않고 이자와 원금을 상환할 능력이 된다면 그 기대수익률은 확정된 수익으로 변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채권을 안전자산이라고 평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런 멋진 매력이 있는 채권을 지금까지 개인투자자들이 잘 접근하지 못했었다. 증권사 입장에서는 주식매매보다 돈이 안되기도 하겠지만 그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했다.

이번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증권계좌만 있다면 HTS로 어떤 채권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을 바로 알려준다는 것이다. 쉽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