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하게 사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싸우지 않고 이기는 따뜻한 힘의 원리
주용태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한국에 살면서 누구나 듣게 되는 말이 있다. 착하게 살면 손해 본다는 말이다. 어느 정도 이기적인 마인드를 지니고 있어야 소위 호구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을 적당히 조절하여 적용하면 좋겠지만 적당히라는 것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결국 매사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마인드로 결론짓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착하게 사는 것이 옳고 꼭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면 어떨까? 이론적으로는 맞으나 적용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라는 결론이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이다. 하지만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삶에서도 옳은 말이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닌 나 자신을 위해서도 착하게 사는 것이 맞다.
신간 '착하게 사는 게 맞는다고 생각합니다'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고 나에게 착하게 사는 것을 선택할 때 모든 이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좋은 관계와 성취감을 배양함으로써 우리 자신에게도 유익하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장점은 구체적인 예와 착한 사람에 대한 자세한 분석, 착함의 방법에 대한 실용성이다. 저자는 누군가를 위해 문을 열어주는 것과 같은 작은 행동부터 자선 단체에서 자원봉사와 같은 더 큰 행동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수많은 예를 제공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면은 착하게 살아야 된다는 말을 들었을 때 느끼는 막연함을 없애주고 실행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책 내용은 타인에게 친절을 베푸는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해준다.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키우는고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도록 격려함으로써 진정한 착함은 다른 사람과 진정으로 연결되었을 때 이해와 연민이 따라 나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대한 착한 마인드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자신을 돌보고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것과 같은 연민과 이해를 스스로에게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친절과 용서를 보이는 것 마찬가지로 스스로에게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타인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