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마케팅하라!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공부
박노성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마케팅이라는 분야를 잘 모른다면 마케팅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광고, 판매촉진을 마케팅이라고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마케팅은 상품, 서비스의 유통과정에서 기업에게 긍정적 효과를 주기 위한 모든 개입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의 목적은 기업의 목적인 '이익 추구'와 더불어 '고객만족'이다.
누구나 알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 사례는 무엇일까? 30대 이상 되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알만한 '2% 부족할 때'라는 음료가 떠오른다. 어찌 보면 그저 똑같은 복숭아 향 음료수인데 색깔과 탄산을 없애고 단맛을 낮췄다. 제품의 차별화를 더하기가 아닌 빼기로 이뤄냈다. 그리고 그것을 강조하는 네이밍과 유행을 자아내는 TV 광고가 어우러져 그 시대 최고의 히트 상품이 된다. 궁금증 때문이라도 그 제품을 마셔봤고 그 제품에 실망하였더라도 그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었다. 2% 부족함을 사랑에 대한 부족함으로 표현한 그 광고는 지금까지도 잊을 수 없다.
신간 '리마케팅하라!'는 롯데칠성의 '2% 부족할 때', 로레알의 '메이블린'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했던 박노성 교수의 책이다. 저자는 풍부한 실전 마케팅 경험을 녹여내어 경영전략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마케팅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책은 쉽게 읽을 수 있다.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거기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은 저자가 해설하여 전달해 준다. 누구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책에서 나오는 예시들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마케팅으로 풀어나가는 경영 노하우, 성공한 마케팅과 실패한 마케팅 사례들에 숨겨진 이면과 깨달음, 노련한 마케팅 경력자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