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가치투자자의 탄생 -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한 투자 대가 17인의 삶과 투자 전략
로널드 챈 지음, 김인정 옮김 / 에프엔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판매중지




'가치투자자의 탄생'이란 제목에 가치투자자들은 이 책을 안 읽어볼 수가 없다. 워런 버핏, 하워드 막스, 피터린치 등 이미 언론에 많이 노출된 인사들을 제외하고, 가치투자 마스터를 찾기란 참 어렵다. 아마도 가치투자자의 공통 특성이 보수, 겸손, 신중함이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이 책은 미국의 가치투자자들 외에도 유럽과 아시아의 가치투자자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투자 전략을 밝힌다. 특히, 같은 아시아 가치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이 간다. 아시아 시장 환경에서 이들이 어떤 가치투자를 보여줄지 많은 기대가 되었다. 실제 책 내용은 기대보다 더 좋았다. 아시아에서 태어난 그들의 배경 환경이 가치투자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동양적 철학이 가치투자에도 적용되는 모습, 가치투자자라면 동서양 가릴 것 없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성 등 배울 점이 참 많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저자가 수많은 가치투자자들을 만나고 느낀 점을 적은 파트이다. 성공에 이르는 유일한 공식은 없다. 가치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대가들의 전략을 보고 배운다고 해도 그대로 적용하기 힘들다. 무엇보다 나에게 맞는 투자 전략인지가 더 중요하다. 나 자신을 아는 것이 먼저다. 그러고 나서 나에게 맞는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대가들의 전략은 분명 좋은 참고는 된다. 하지만 '그대로 적용하면 성공할 수 있겠다' 생각하는 것은 성급한 결론이다.

가치 투자에서 기질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대가들이 같은 말을 했다. 가치투자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기질이 중요하다는 말을 쉽게 여긴다. 타고난 지능은 어찌할 수 없지만 기질은 그냥 맞추면 되는 것이니 쉬운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타고난 기질을 바꿀 순 있다. 하지만 엄청난 노력이 든다. 그 노력을 간과한다. 다시 한번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좋은 책을 통해 많은 가치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어 행복했다. 가치투자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