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도체 주가는 왜 실적과 반대로 갈까? - 반도체 주가의 비밀
송명섭 지음 / 경향BP / 2022년 9월
평점 :

지인들에게 주식투자와 공부를 한다고 하면 꼭 빠지지 않는 질문이 있다. 바로 삼성전자이다. '삼성전자에 꾸준히 투자하는 방법은 어떠한가?'라는 질문과 그 방법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이야기하곤 한다.
삼성전자 매출의 30%가 반도체 사업부에서 나오고 직접적 관련 사업인 스마트폰 사업부와 합치면 70% 정도 해당된다. 반도체가 잘 팔리는지에 따라 삼성전자의 매출과 이익에 큰 영향을 준다. 삼성전자의 대한민국 주식시장 내 위상을 보면 코스피 시장 내 전체 시가총액 중 삼성전자의 비중이 시기에 따라 20% 전후를 왔다 갔다 한다. 한 기업이 이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놀랍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몸통이라고 불릴만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그리고 반도체 관련 장비, 소재 기업들까지 합쳐서 생각한다면 정말로 우리나라를 먹여살리는 것은 반도체라고 생각된다.
한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으면 반도체에 대해 모른다는 것은 한국 주식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는 뜻과 마찬가지처럼 들린다.
반도체 산업 공부와 한국 반도체 기업을 공부하기 위한 최고의 책이 나왔다. '반도체 주가는 왜 실적과 반대로 갈까?'는 제목부터 참 잘 지었다. 반도체 기업들의 이익은 증가하고 있다. 그에 반해 고점 대비 하락세를 멈추지 않는 반도체 기업의 주가는 참 설명하기 어렵다. 매크로의 영향이라고 하지만 콕 집어서 어떤 요인 때문인지 구체적으로 얘기하는 사람은 잘 없다.
책은 반도체 기업 실적 사이클의 비밀과 실적과 시간 차를 두고 형성되는 멀티플 사이클의 비밀을 파헤친다. 반도체 산업의 특성을 배추 농사에 빗대는 등 어렵지 않게 잘 설명해 준다. 매크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어떤 경제 선행 지표들이 주가와 멀티플에 연동되어 있는지도 알려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장기투자법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책은 마무리된다.
반도체 기업과 산업을 공부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