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중기경영계획 : 수립 & 실행 - 숫자와 환경분석은 어떻게 위대한 사업을 만드는가
이구치 요시노리 지음, 마사키 도키 그림, 복창교 옮김 / 경영아카이브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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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장 좋아하는 책 시리즈가 무엇이냐 하면 경영아카이브에서 출간하는 HOW TO 시리즈이다. 디즈니 시스템 매뉴얼 편과 미의식 편에 이어 이번 중기경영계획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어려운 지식을 재밌게 뽑아냈다.

중기경영계획이라는 단어가 조금 낯설 수 있다. 단기 계획보다는 길고 장기 계획보다는 짧은 기간을 의미한다. 햇수로는 3~5년 정도의 경영계획을 말한다. 실질적으로 회사의 핵심 전략이 되는 경영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보이는 문제점을 바로바로 개선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은 경영진 단에서 해결해 줘야 할 것이 아니라 실무진 단에서 스스로 진단과 해결, 확인을 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중기경영계획부터는 경영진의 적극적인 참여와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환경 분석이 필요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구체적인 활동 및 정량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하여 회사는 개선의 수준을 넘어선 개혁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중기경영계획이 어려운 것은 회사의 모든 것을 다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주변 환경부터 내부 환경까지 그리고 우리회사와 경쟁회사의 장점과 단점도 포함해야한다. 그래야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회사의 핵심인력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야 되며 철저히 수립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도 가장 눈여겨 보고 싶은 기업의 계획이 중기경영계획이다. 이것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과거에 세웠던 중기경영계획이 성공적으로 끝났는지를 확인하면 그 회사가 좋은 회사인지 아닌지를 금방 알 수 있다.

이번 책은 만화와 도표, 그림, 글을 적절하게 섞어서 어려운 개념들을 한눈에 들어오도록 잘 정리하였다. HOW TO 시리즈는 항상 실망시키는 법이 없었다.

이 책을 읽고 경영을 바라보는 눈이 한층 더 좋아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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