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십과 조직 - 이론적 이해
정기수.구인성 지음 / 서평연 / 2021년 11월
평점 :

사람들이 모여 무리를 이루면 자연스레 그 안에서 리더와 추종자가 생긴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시대까지, 가정과 기업 더 크게는 국가까지 모든 집단에는 리더가 있고 구성원이 있다. 그리고 리더의 리더십은 겉으로 보기에 경영 그 자체와 동일시 할 수 있을 만큼 조직행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경영과 리더십은 많은 부분을 공유한다. 하지만 다르다. 경영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기에는 리더십은 경영학 외의 많은 학문에서 영향을 주고 받는 종합 학문 분야이다. 리더십은 조직행동론의 인접분야이자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의 응용분야이다.
역사적 리더들이 수없이 있었지만 생각보다 현대 리더십이란 학문의 역사는 짧다. 예전에는 군대에서 혹은 경영학의 일부로써 취급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영학 지식만으로는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할 수 없고 인적 자원 관리의 중요성이 커졌다. 그리하여 리더십 연구의 수요가 늘어났고 리더십은 큰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되었다.
리더가 가진 생각이 곧 기업의 철학이 되고 조직의 문화로 꽃핀다. 리더의 명분은 조직의 명분이 되고, 리더가 꿈꾸는 꿈은 조직의 비전으로써 조직원들의 눈과 마음이 읽게 된다. 적절한 리더십이 없으면 집단은 분명한 목적 없이 방황하게 된다.
이 책은 단순한 리더십의 개념만 나열한 일반서를 훌쩍 넘어 리더십과 조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리더십 이해에 필요한 조직론과 조직행동,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연구의 변천사를 추가하여 완벽히 설명하고 있다.
리더십의 정의와 개념부터 출발하여 과거의 전통적 리더십의 이해부터 현대적 리더십이론의 이해까지 충분히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많은 책들의 내용이 이 책에서 설명하는 분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리더십들이 지향하는 것을 쫒다보면 좋은 리더십이 무엇인지 자연스레 알게된다.
수많은 리더십 책들이 있고 각 책마다 제시하는 이상적인 리더십이 있다면 이 책은 그 모든 것을 담고 소개하며 각자에게 맞는 적절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선택하고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
교재 및 수험서의 기능과 역할이 1차이지만 일반인이 읽기에도 전혀 부담 없을 가독성을 제공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이해를 돕는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