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 월스트리트 최고 투자 전략가의 매매 기법 5단계
윌리엄 J. 오닐 지음, 김태훈 옮김 / 이레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1. 저자는?
윌리엄 오닐.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혼합해서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한 성장주 위주의 투자 구루.
유망한 성장주를 발굴하기 위한 ‘CAN SLIM’ 방법, 주식시장참여자들의 심리가 잘 녹여져 있는 ‘Cup and Handle patterns’이론을 만들어낸 걸로 유명하고 주식 공부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꼭 한번은 살펴보고 공부해볼 이론들이다.
1년 만에 5,000달러의 투자원금을 20만 달러로 키워 서른 살의 나이에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최연소 회원이 되었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는 투자 회사인 윌리엄 오닐 컴퍼니 운영하며 500개 이상의 투자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대상독자는?
유망 성장주 발굴하는 법을 알고 싶은 투자자
차트패턴 연구를 기본부터 공부해보고 싶은 투자자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융합하여 자신만의 투자법을 만들고 싶은 사람.
추세추종 전략뿐만 아니라 추세와 비추세를 파악해서 매매하고 싶은 투자자.
캔슬림 법과 컵홀더 전략에 대한 오닐의 구체적인 설명과 적용법을 알고 싶은 투자자
3. 차별점과 핵심내용(줄거리)은?
캔슬림에 대한 대략적은 요약은 인터넷으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구체적 방법과 적용법은 나와 있지 않았다. 이번 책에서는 캔슬림법에 대한 오닐의 자세한 해설은 물론 부록A(캔 슬림 접근법으로 성장주를 가려내는 법)와 부록B(캔 슬림에 대한 모든 것)으로 캔슬림법으로 성장주를 발굴해 내는 아주 자세한 방법 적혀 있다. 오닐의 노하우는 성장주 공부를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이 방법이 투자 방법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컵홀더 전략도 워낙 유명하기에 인터넷에 간단한 소개글은 매우 많다. 그리고 그것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했었다. 그 패턴이론의 창시자인 저자가 설명하는 컵홀더 전략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5가지 기본 차트 패턴 중 하나이며 펀더멘털 분석을 통해 먼저 추려내는 과정을 먼저 선행하고 드려다 봐야 했었다.
1장은 시장을 설득하지 말고 전적으로 수긍하고 따르라는 조언을 한다. 그리고 언제든지 시장에 발을 빼거나 진입할 수 있는 기민한 움직임이 가능한 개인투자자의 장점을 앞세워 타이밍을 읽는 자가 될 것을 주장한다.
2장은 3대1 손익비율을 활용해 이익으로 손실을 상쇄하라 조언한다. 손실이 나고 있는 종목을 매도하는 것을 대부분 투자자가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것이 바로 많은 투자자가 미미한 실적밖에 올리지 못하는 이유라 말하고 있다.
3장은 최적기에 최고의 주식을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본격적으로 오닐이 직접 CAN SLIM 법을 다룬다. 책의 맨 뒷부분에 있는 부록 A, B도 함께 보면 더욱 이해하기 쉽다.
4장은 매도에 대해 다룬다. 저자의 기술적, 기본적 분석을 토대로 오랫동안 냉정하고 엄격하게 실시해온 매도 원칙을 소개한다.
5장은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해 다룬다. 저자가 생각하는 현명한 분산투자, 추가매수, 집중 투자에 대해 알 수 있다.
4. 추천합니다.
이 책을 읽고 기본적 분석으로 가치투자에 집중하고자 하는 나의 투자방법에도 기술적 분석을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오닐은 타당한 규칙과 원칙을 토대로 투자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또다시 실수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그의 노력과 경험의 원칙들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의 기본적, 기술적 분석들이 현 시장에 모두 들어맞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시장에 대한 자세, 손익비율 활용, 매수와 매도를 위한 수많은 원칙들은 여전히 유용하다. 그가 생각하는 투자 원칙들을 그의 설명과 함께 살펴본다면 각자의 새로운 투자 원칙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