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드레먼의 역발상 투자 - 버블과 패닉, 높은 변동성에서도 이익을 얻는 법
데이비드 드레먼 지음, 신가을 옮김, 백승우 감수 / 이레미디어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저자는?

데이비드 드레먼.

가치투자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이름. 존 템플턴 경과 함께 역발상 투자로 대표되는 투자 Guru이다.

수년간 업데이트 해온 그의 대표 저서 ‘역발상 투자’는 가치투자자라면 꼭 읽어보는 투자 명저이다.

그의 간단 이력

1936년 캐나다에서 출생, 법학 전공으로 박사 취득.

투자 전문가(DATA Research 기반)로 활동한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주식투자가로 전향.

1965년 캐나다에서 월가로 진출.

1977년 Dreman Value Management 설립.

Forbes Magazine 선임 투자 칼럼니스트로 활동.

Journal of Behavioral Finance를 발행하는 Institute of Behavioral Finance의 임원.

2. 대상독자는?

시장에서 심리가 작용하는 역할을 알고 싶은 분. 그 심리를 역으로 이용하고 싶은 분.

버블과 패닉, 높은 변동성에도 이익을 얻는 투자법을 공부하고 싶은 분.

현재 현금비중을 늘리며 앞으로 다가올 하락장에 대비하고자 하는 분.

주식시장은 항상 인기주의 가치를 과대평가하고, 비인기주의 가치를 평가절하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

역발상 투자의 과학적 근간을 공부하고 적용하고 싶은 분.

3. 차별점과 핵심내용(줄거리)은?

이 책에 명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저 블로그나 기사에서 나오는 간단하게 요약된 그의 투자전략만 읽어 보았다. 그리고 그것이 처음과 끝이지 않겠냐는 생각에 직접 읽어볼 생각은 못했다. 또한 그가 투자 구루로써 워낙 유명하다보니 여러 투자구루들의 전략을 모아놓은 전략집 같은 책에서 그의 전략은 필수로 소개되어 자주 접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의 책을 직접 읽었고 나니, 간단히 전략 요점만 소개하는 글로는 그의 투자 철학을 이해하고 적용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의 역발상 투자 전략이 나오게 된 사유와 과학적 근거를 읽고 그것이 어떻게 통하는지, 어떻게 써먹는지 책을 통해서 확인하니 마치 내 옆에서 투자 선배가 직접 과외해주는 것 같았다.

심지어 역발상 투자 전략은 이 책의 그저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 책을 관통하는 저자의 핵심은 ‘심리를 아는 투자자는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실제 투자에서 비교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의 첨단 이론을 소개하고 우리가 저지르기 쉬운 심리적 실수들, 편향, 어림판단을 아프게 찔러준다. 대부분의 사실들은 논문에 근거 하고 있지만 연구 결과를 복잡하지 않게 이해하기 쉽게 제시한다. 저자는 어려운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데 탁월하다. 가능한 많은 예를 들어 주는 친절한 작가이기도 하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버블의 역사적 관점을 심리적 관점으로 돌려 앞으로 닥칠 버블의 속성을 예견하기 위한 공부를 한다. 대표성 어림판단, 가용성 어림판단, 정보 과잉 편향, 기준점 편향, 사후확신 편향...등등 내 수익을 갉아먹는 마음속 심리가 이렇게 많은 걸 깨닫게 해준다.

2장은 효율적 시장 가설과 그의 짝꿍 위험 분석 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효율적 시장 가설을 팩트 폭격으로 너덜너덜 해질 때까지 공격한다.

3장은 애널리스트 예측의 정확성에 대해 얘기한다. 잘 맞지 않다는 것이지만 그것을 넘어 역발상 전략에 이용하고자 한다.

4장은 1~3장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심리적 약점과 예측 오류를 설명할 수 있는 역발상 전략을 자세히 소개한다. 역발상 주식 선정을 위한 기본원칙, 참고해야할 다섯가지 지표들은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5장은 미래 시장을 예측해보고 앞으로 닥칠 시장에서 버틸 수 있는 투자 전략을 논의 한다.

4. 추천합니다.

저자는 수십 년 동안 성공을 거둔 검증된 투자 방식에 심리학을 결합한 투자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투자 전략이 장기간 좋은 실적을 올리는 이유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역발상 투자의 기본 전략은 가치투자의 기본 전략과 매우 유사하면서 심리학을 접목시켜 투자 이유와 근거를 더욱 강화한다.

주식 투자를 공부하는 사람 그리고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